| ||
| 주 6일을 고철상에서 일하는 미들급 챔피언 고영현은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에서 타이틀 1차 방어전을 치른다. 사진=스탠다드앤드프로그레스 스포츠에이전시 |
대구광역시 중구 KMMA뽀빠이아레나에서 9월20일 토요일 아마추어 종합격투기(MMA) 대회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가 총 66경기 규모로 열린다. 공간 제약이 있어 무관중으로 진행하는 이번 대회는 차도르, 양감독TV, KMMA 공식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된다.
KMMA는 김대환 UFC 해설위원과 정용준 전 UFC·로드FC·스파이더 주짓수 해설위원이 의기투합해 만든 단체다. 대한민국 아마추어 선수한테 해외 못지않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22년 10월부터 매달 열고 있다.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는 미들급 챔피언 고영현(헤이브로MMA)이 도전자 김민규(서면팀매드)를 상대로 치르는 타이틀 1차 방어전이 하이라이트다.
고영현은 2025년 7월 ‘뽀빠이연합의원KMMA31대구’에서 열세 예상을 뒤집고 미들급을 제패했다. “평소 고철상에서 일주일 중 6일을 쉴 틈 없이 일한다. 격투기를 수련하고 출전하는 것은 내 삶의 유일한 낙”이라며 밝힌 소감도 감동을 줬다.
| ||
| 동아시아유도연맹 선수권대회 금메달리스트 김민규는 KMMA 웰터급 챔피언이다.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에서 미들급 타이틀에 도전한다. 사진=스탠다드앤드프로그레스 스포츠에이전시 |
김민규는 2018년 제11회 동아시아유도연맹 선수권 단체전 금메달 및 81㎏ 동메달을 획득한 엘리트 체육인이다. 2025년 1월 ‘뽀빠이연합의원KMMA26대구’를 통해 웰터급 챔피언이 됐다. 고영현을 꺾으면 미들급까지 두 체급을 석권한다.
KMMA 페더급 챔피언 천하윤(팀아투아전욱진멀티짐)과 KMMA 밴텀급 챔피언 신효제(김대환MMA)는 부상으로 타이틀 방어전이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는 두 체급 잠정 챔피언결정전을 치른다.
변상민(정관팀매드)과 정해완(김대환MMA)이 KMMA 밴텀급 잠정 타이틀매치, 서수혁(팀매드본관)과 황유리(킹덤아산)는 페더급 잠정 타이틀매치에서 경쟁한다.
KMMA 챔피언은 정상 등극 2개월 안에 방어전이 의무다. 부상 등의 이유로 못 나오면 잠정 챔피언을 뽑는다. 다음 일정도 뛸 수 없으면 타이틀을 반납해야 한다. 대신 이후 돌아오면 도전권을 부여하여 왕좌를 되찾을 기회를 준다.
로드FC 8승 2패에 빛나는 윤태영이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 생방송에 객원으로 참여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소속 체육관 ‘제주팀더킹’ 아마추어 파이터들과 함께 현장을 찾은 김에 풍부한 프로 경력을 살린 해설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팀더킹은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부터 KMMA에 합류한다. 일본 체육관 이시츠나 MMA도 KMMA 참가 의사를 밝혀왔다. 일본 종합격투기 단체 워독도 계약 선수를 KMMA 타이틀전에 파견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시츠나 MMA는 2024년 Road to UFC 시즌3 밴텀급 준결승 진출자 나카니시 도키타카 등을 배출한 일본 명문 훈련팀이다. RTU는 토너먼트 우승자에게 UFC 정규 계약 자격이 주어지는 아시아 인재 발굴 프로젝트다.
메인스폰서 뽀빠이연합의원 김성배 대표원장은 “이번 대회는 제주도, 다음 달은 일본에서도 온다. 아시아 최고 아마추어 대회로 성장할 때까지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라며 다짐했다.
‘뽀빠이연합의원KMMA파이터에이전시’와 계약한 KMMA 선수들은 블랙컴뱃, ZFN, 로드FC, 링챔피언십 등 국내 모든 메이저 격투기 단체에서 활약 중이며, 최근에는 일본 워독과 ACF에 진출하여 승리하는 등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다.
9월 21일 일본 오사카 176Box 경기장에서 열리는 ‘글래디에이터032’는 KMMA 전 미들급 챔피언 권지후와 KMMA 페더급 타이틀 도전자 김지경 등 선수 3명이 나간다.
‘뽀빠이연합의원KMMA파이터에이전시’는 선수들로부터 에이전트 비용을 받지 않으며 모든 운영비용을 메인스폰서 뽀빠이연합의원을 포함한 후원사 지원으로 충당하고 있다.
RIZIN이나 K-1 등 일본 메이저 단체의 경우 에이전트에게 선수 관련 업무를 맡기는 대회사에 진출하면 대전료와 보너스의 10%를 KMMA 후진양성을 위해 기부받는다.
KMMA는 메인스폰서 뽀빠이연합의원과 OPMT, 만재네, 산더미미성돼지국밥, FILA동성로점, 핸즈커피대구다운타운점, 동성로만화카페골방, 킹덤주짓수, 도장보험 신재영팀장, 바이탈무애주짓수도복, 멘파워비뇨기과, 애드바이드, 파이널플래쉬, 차도르, 라이브온미디어, 동그라미쿠키, 일미어담, 애드바이드의 후원으로 제공된다.
‘뽀빠이연합의원KMMA33대구’에 이어 10월 18일 ‘뽀빠이연합의원KMMA34대구’, 11월 16일에는 ‘뽀빠이연합의원K주짓수챔피언십4’ 및 ‘세미앙대구AA토너먼트Ⅳ’를 개최한다.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