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7 (일)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 AI 대전환 시대의 승자는 사유하는 '인간'…'트렌드 코리아 2026'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트렌드 코리아 2026 (사진=미래의창 제공) 2025.10.0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수지 기자 = "인공지능(AI) 대전환의 시대엔 인간이 더 중요해진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를 비롯해 책 '트렌드 코리아 2026'(미래의창) 저자 12명은 내년 트렌드로 '인간'에 주목한다.

    저자들이 꼽은 2026년 10대 키워드는 AI, K뷰티, 자가진단, 저속노화 식단, 가족 갈등, 야구 구단, 러닝, 가상 아이돌, 꾸미기 아이템, 계절템이다.

    이 키워드들은 AI의 직접적 작용과 그로 인한 생활 방식의 간접적 변화를 한 축으로 하고, 그에 대응하는 인간적이고 본질적인 요소의 반작용을 다른 한 축으로 하고 있다.

    관세전쟁과 특이점을 향하는 AI의 위협, 끝이 보이지 않는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한국 경제는 자동차, 조선, 반도체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1위를 달성한 K뷰티, 더 한국적으로 되어가는 K콘텐츠 열풍에 힘입어 순항을 이어간다.

    수많은 개인들이 보이는 역동적이고 창의적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행태들 역시 전에 없이 새롭고 흥미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낸다.

    작용이든 반작용이든 AI는 2026년 트렌드를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동력이다.

    김난도 교수는 이 책에서 "AI 시대의 진정한 승자는 가장 빠르고 강력한 기계를 가진 자가 아니라, 그 기계 위에서 가장 깊이 사유하고 현명한 질문을 던지는 인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