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운동엔 젬병 ‘초짜’라면 ‘우리 동네 열린 체육관’으로 가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강료 무료 ‘여성생활체육 배달강좌’
서울신문

대구에서 열린 제3회 전국스포츠클럽 교류대회 탁구 종목에 출전한 선수들의 모습. 스포츠클럽은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스포츠를 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3년 시작해 현재 전국에 76곳에서 운영 중이다. 대한체육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성생활체육 배달강좌’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최소 5명 최대 20명 미만의 여성 동호회에 한해 원하는 시간, 장소에 원하는 지도자와 프로그램을 배달해 주는 신개념 스포츠 학습프로그램이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주 2시간 3개월 과정을 연 2회씩 이용할 수 있다. 단 출석률이 70% 미만이면 자동 폐지된다.

‘美채움 프로그램’은? 이는 임신·출산·육아 등 환경적 요인으로 생활체육 참여 기회가 적은 여성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체육 활동 지원 사업이다. 올해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66개소에서 매주 2회씩 총 20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내년부터는 100개소로 확대된다.

여성의 규칙적 체육 활동 시간은 남성에 비해 낮다. 체육 활동을 전혀 하지 않는 남성이 28.6%인 반면 여성은 40.2%에 달한다. 결혼과 출산, 육아 등으로 스포츠 활동이 중단된 ‘워킹맘’들, 용기를 내 보자.
서울신문

대구에서 열린 제3회 전국스포츠클럽 교류대회 축구 종목에 출전한 선수들의 모습. 스포츠클럽은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스포츠를 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3년 시작해 현재 전국에 76곳에서 운영 중이다. 대한체육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공립 유치원 400곳 유아체육꾸러미 교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도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활체육이 실현되려면 유아기 적절한 체육 활동이 필수다. 이 시기 생활체육 활동이 생애 주기별 체육활동의 근간이 돼 평생 건강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현재 대한체육회의 주도로 유아체육 시설에 전문 지도자와 프로그램, 용품 등을 지원하는 ‘유아체육꾸러미 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전국 국공립 유치원 400곳을 선정해 만 3~6세 유아 51만 2000명을 대상으로 생활체육지도자 400명을 파견했다.

1주일에 2회, 1일 2시간씩 유아체육 프로그램을 지도한다. 이와 함께 평행봉, 원마커, 스카프, 솜털공, 낙하산, 탱탱볼 등이 들어 있는 유아체육용품 꾸러미를 보급해 프로그램을 지도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대한체육회, 체육시설 개방 학교 운영

특히 초보자가, 가족 단위로, 집 근처에 운동할 만한 장소가 마땅치 않다면 인근 초·중·고등학교에 시선을 돌려보자. 대한체육회는 올해부터 체육시설개방 학교 155곳을 선정해 ‘우리동네 열린체육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개방 학교에서는 마음껏 학교 체육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 개방학교 체육시설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기존 동호회원보다는 초보자들이 운동을 배우고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