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민금융 부실 가속화…사금융으로 내몰리는 서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저축銀·대부업체 연체율, 각각 4.6%, 10.7%

최고금리 인하 후 대부업 대출거절 경험비율 22.9→49.8%

금감원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부작용…정책금융으로 풀 것"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경기 악화와 최저임금 인상, 대출 규제 강화, 법정 최고금리 인하 등이 맞물리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서민들의 ‘돈줄’이 말라가고 있다. 영업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등 서민금융기관 마저 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어 서민들이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9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우리카드 가맹점 기준 전국 자영업종 약 170만4000개 중 31.1%가 실적 부진 등으로 휴업 또는 폐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악화와 최저임금 인상 등 여파다.

기준금리가 최근 연 1.5%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되면서 금융권 대출금리가 상승 조짐을 보이는 것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협하는 요인이다. 한국은행 자영업 폐업률 모형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0.1%포인트 오를 경우 자영업자의 폐업위험도는 평균 7% 이상씩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세 자영업자들의 영업 환경이 악화되면서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서민금융기관들의 연체율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금융감독원 자료를 보면 올 9월 말 기준 국내 79개 저축은행들의 총여신 연체율은 4.6%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상위 19개 대부업체의 평균 연체율도 10.7%를 기록하며 최근 5개년 평균 7% 수준에서 3%포인트가량 높아졌다.

연체율은 높아지는데 법정 최고금리는 낮아지면서 저축은행과 대부업체들은 대출 문턱을 높이고 있다. 한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요즘은 신용 6~7등급 중·저신용자도 주요 저축은행에서 대출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9~10등급 대출은 저축은행뿐 아니라 대부업체에서도 거의 없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대출거절률이 늘면서 영세 자영업자 및 저신용자들이 불법 사금융 등 제도권 밖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서민금융연구원이 최근 3년간 대부업체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응답자 3769명)를 한 결과 대부업체 대출거절 경험 비율은 지난해 22.9%에서 올 2월 법정최고금리 인하 후 49.8%까지 급증했다. 대출이 거절된 후 ‘사금융(사채)를 이용했다’는 응답도 15%에 달했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은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고 사금융으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원은 2015년까지 연 25만명 수준에서 최근 연 40만~60만명으로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정책금융 확대를 통해 금융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고금리 인하 등 전반적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일시적 수혜자 밀림현상과 악순환 연결고리는 결국 정책금융으로 풀어야 하는 과제”라며 “금융 소외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현상을 다각도로 모니터링하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