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임팩트 유니콘이 될 소셜벤처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임팩트생태계 화두는 자기 언어가 될 것" 7일 열린 에스오피오오엔지 6기 데모데이에서 한상엽 대표가 말했다. 소셜벤처가 만드는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무엇을 만드는지, 실제로 사회를 어떻게 바꿔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과 마주하고 각자의 언어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2018 하반기 에스오피오오엔지 6기 데모데이가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렸다. 올들어 가장 추운 날씨를 기록했다는 사실이 무색할 정도로 현장에는 소셜벤처, 투자자, 스타트업 관계자 200여 명이 현장을 가득 메웠다.



벤처스퀘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데모데이에 앞서 에스오피오오엔지의 10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마련됐다. 사회문제의 더 빠르고 근본적이며 지속가능한 해결을 미션으로 지난 10간 에스오피오오엔지가 투자한 기업은 42곳이다. 그동안 총 기업가치는 6,422억 원, 생존률 93%, 후속투자율 36%로 나타났다. 한 대표는 "지난 10년, 에스오피오오엔지는 임팩트투자자이자 인내하는 투자자로의 작업을 해왔다"고 평가했다. 소셜벤처에게는 10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함께했고, 지난 10년은 에스오피오오엔지의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었다는 설명이다.

한 대표는 이어 "앞으로 에스오피오오엔지의 10년은 국내, 세계적으로 임팩트 유니콘을 만드는 작업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소셜벤처가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동안 사회구성원 대다수가 겪는 혜택과 가치는 손에 잡히는 1조원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견해다. 한 대표는 "앞으로의 10년, 임팩트 유니콘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함께 지켜봐달라"고 당부하며 데모데이에 오를 6팀을 소개했다.



벤처스퀘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로잉맘=부모와 아이의 상호 특성에 맞는 온오프라인 육아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유아심리상담은 접근성과 지속성, 비용으로 인한 심리적 장벽이 존재했다.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공공기관의 경우 접근성은 좋지만 수요가 많아 상담과 방문에 오랜 시간을 소요해야 했다. 사설기관의 경우 비교적 원하는 시간에 심리 치료가 가능하지만 비용 문제를 안고 있었다.

그로잉맘은 2016년, 온라인 심리상담 콘텐츠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섰다. 부모와 아이의 영상 분석을 통해 오프라인 상담 수준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특성을 분석한 통합 레포트를 분석했다. 이와 함께 22가지 기초 데이터를 기반으로 육아 솔루션을 제공하며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상담환경을 만든 것도 주효했다. 상담사에게는 유연한 근무환경을, 부모에게는 심리적 장벽을 해소하는 계기가 됐다. 그로잉맘은 추구 데이터 축적을 통해 2020년까지 오프라인 유아상담을 확대하고 부모와 아이를 위한 웰니스 시장으로도 보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벤처스퀘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겜브릿지=게임을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유는 뭘까. 대개 폭력성, 선정성, 사행성 등을 이유로 든다. 하지만 이는 다른 콘텐츠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문제다. 비단 게임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럼에도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사그라들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게임 캐릭터와 게임을 하는 사람이 동일시 되고 게임 속 폭력적인 행위가 사용자의 행위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이러한 문제점에서 출발한 겜브릿지는 게임을 통해 사회 이슈를 알리고 참여를 유도하는 임팩트 게임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작으로 네팔 대지진 생존자의 이야기를 담은 ‘에프터 데이즈(After Days)’가 있다. 애프터데이즈는 게임 유저가 게임에 참가하는 동안 네팔 대지진 이후의 생존기를 간접 경험하는 내용으로 제작됐다. 해당 게임은 유니티코리아 어워즈 대상을 수상하며 임팩트 게임으로의 가능성을 확인받았다. 애프터데이즈로 거둔 수익 일부는 네팔 현지에 전달되기도 했다. 겜브릿지는 임팩트게임으로 게임 유저와 만나는 것에서 나아가 임팩트 게임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임팩트 게임 플랫폼으로의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벤처스퀘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로마브=공교육 인프라와 코딩 교사 환경을 고려한 스마트폰 기반 메이커 교육 솔루션을 선보인다.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 간편하게 프로그래밍 교육이 가능한 '후르츠루프'다. 마로마브가 바라본 기존 코딩교육의 문제는 노후화되고 그마저도 부족한 하드웨어 인프라다. 이와 함께 지루하고 어려운 줄코딩과 수준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코딩 교육도 상황을 악화시켰다.

마로마브는 스마트폰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만으로 코딩교육을 진행하고 개별로 학습 과정을 달리할 수는 후르츠루프로 교육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다. 모바일 기반 진입장벽이 낮고 기존 콘텐츠도 앱으로 넣을 수 있는 호환성도 강점이다. 마로마브는 메이커 교육 관련 콘텐츠로 메이커 교육이 필요한 메이커와 만나고 새로운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잔나비=식품제한대상층, 특히 알레르기 유발에 취약한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알레르기 프리식단 정기배송 서비스 베이비테일러를 선보이고 있다. 알러지의 가장 큰 문제는 익숙한음식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우유, 계란, 밀, 견과, 대두가 대표적인 예다. 알러지를 피하는 방법은 재료를 빼고 요리하는 것이지만 일일이 성분표를 확인하고 한정된 재료로 음식을 해야한다는 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성분이 섞이지 않도록 칼과 후라이팬 같은 조리도구도 분리해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안고 있다. 특히 아이들의 불편은 더 크다. 잔나비가 조사한 발표에 따르면 식품 알러지는 100만 알러지 환자 중 40만명이 아이로 나타날만큼 어린아이들에게 집중되는 질병이다.



벤처스퀘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한 베이비테일러는 성분표 확인, 레시피 고민, 제조도구 분리 없이도 간편하게 알러지 프리 반찬을 선보인다. 계란과 밀가루 없는 호박전과 동그랑땡, 간장 없는 장조림이 대표적인 예다. 비결은 대체 식재료다. 알러지를 유발하는 간장대신 양파장을,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활용한다. 현재 베이비테일러가 선보이고 있는 반찬 가짓수는 50여가지, 셋트메뉴도 마련돼있다. 베이비테일러는 기존 5가지 최상위 알러지 유발군 제거에서 나아가 맞춤 제거 식품을 선보이고 향후 간식시장과 HMR으로도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프로메테우스=토목공사 없이 시공할 수 있는 초소형 소수력(Small Hydro) 발전 시스템을 개발, 친환경 에너지 전력을 생산한다. 강의 상류에서 파이프로 물을 흘려보내면서 낙차를 이용해 발전기를 돌리는 방식이다. 발전 시스템 내 노즐과 터빈의 연구 개발을 통해 기존 설비 대비 경제성을 보완하고 상용화 가능성을 높였다. 기존 친환경 에너지로 거론되던 태양광발전이 태양광 패널 폐기 시 환경 문제가 발생하는 것과 달리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수력발전이나 풍력발전보다 경제성이 높은 것이 강점이다. 네팔과 하동군에 시범 설치를 완료한 프로메테우스는 전기판매와 에너지공급 인증서 매매로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하고 p2p 투자 비즈니스 모델로 확대할 계획이다.

◇닛픽=불편 경험 판매 플랫폼 '불편함'을 운영한다. 닛픽의 발표에 따르면 사람들은 하루 평균 20번의 불편함을 느낀다. 이들 중 100명 중 6명이 기업에 직접적인 항의를 한다. 나머지는 침묵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불편한 경험을 공유하는 데 그친다. 개개인이 겪는 불편함은 기업, 기관의 불편과 이어진다. 수면위로 들어나지 않는 불편은 기업 서비스에서 이탈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cs를 통해 기업이 불편 사항을 수집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닛픽은 누구나 겪으며 어디에나 있고 누군가는 필요로 하는 불편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불편함을 통해 사람들이 편하게 불편을 말하고 기업은 불편을 손쉽게 받아보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불편함' 앱에서 불편 주제를 설정하고 불편을 작성하게 된다. 불편을 잘 적을 수록 공감을 받을 수록 불편의 가치는 높아지고 일정 리워드를 받는다. 불편함에 기록된 불편은 회사와 모델, 유형별로 데이터베이스화되고 기업은 불편 사항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를 얻는다.

이를 통해 수집된 정성적 감정, 경험 데이터 및 분석 리포트를 기업, 기관에게 제공하면서 서비스 혁신과 고객경험 관리를 돕는다는 구상이다. 주력 시장은 리서치 시장이지만 향후 cs플로그인 등으로 시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나아가 사회의 다양한 불편과 마주하고 해결할 방법을 찾으며 우리 사회의 발전을 이끈다는 목표다.

한편 2018 에스오피오오엔지 하반기 소셜벤처 데모데이에서는 에스피오오오엔지 10주년을 망라한 임팩트리포트가 소개됐다. 임팩트리포트에는 임팩트투자, 소셜벤처에 대한 인식 변화 양상은 물론 지난 10년간 에스오피오오엔지가 임팩트투자에 미친 영향, 시드머니와 기업의 성장 관계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자세한 내용은 2019년 1월 중 발간되는 에스오피오오엔지 결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데모데이 현장 영상은 target="_blank" rel="noopener">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예화 기자 lee99@venturesquare.net

Copyright ⓒ ATSQUAR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