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육사가 쓴 '바다의 마음' 원고, 문화재 됐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제성당·성모수녀회 춘천수련소는 등록 예고

연합뉴스

문화재로 등록된 이육사 친필 원고 '바다의 마음'. [문화재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일제강점기 저항시인 이육사(본명 이원록·1904∼1944)가 남긴 시 '바다의 마음' 친필 원고가 문화재가 됐다.

문화재청은 이육사가 가로 14.1㎝·세로 22.4㎝ 크기 원고지에 세로로 쓴 바다의 마음 원고를 문화재로 등록했다고 10일 밝혔다.

3행 3연으로 구성된 바다의 마음은 '물새 발톱은 바다를 할퀴고 / 바다는 바람에 입김을 분다 / 여기 바다의 은총(恩寵)이 잠자고 있다'로 시작한다.

현존하는 이육사 친필 원고는 앞서 등록문화재가 된 '편복' 외에는 '바다의 마음'이 유일하다고 알려졌다.

이육사는 신문과 잡지에 글을 발표하며 항일 민족정신을 고취했고 여러 독립운동 단체에서 활동하다 1944년 중국 베이징 일본총영사관 감옥에서 순국했다.

연합뉴스

문화재로 등록된 '지청천 일기'. [문화재청 제공]



독립운동가 지청천(1888∼1957)이 쓴 '지청천 일기'와 1950년대에 건립한 관공서 건물인 '광양 구 진월면사무소'도 문화재로 등록됐다.

육군박물관에 있는 지청천 일기 5책은 지청천이 1951년부터 1956년까지 기록한 국한문 혼용 친필 일기. 그는 1919년부터 일기를 썼다고 하나, 현재는 문화재로 등록된 책 외에는 남지 않았다.

지청천은 3·1 운동이 일어나자 만주로 망명해 항일투쟁을 했고, 광복 후에는 국회의원을 지냈다.

광양 구 진월면사무소는 목재를 삼각형 그물 모양으로 짜서 하중을 지탱하는 트러스 구조가 잘 남았고, 출입구를 조형적으로 처리한 건물이다.

연합뉴스

문화재로 등록 예고된 '인제성당'. [문화재청 제공]



한편 강원도 가톨릭 건축물인 '인제성당'과 '구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녀회 춘천수련소'는 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1956년에 세운 인제성당은 본당과 사제관이 한 건물에 있는 점이 특징이다.

성모수녀회 춘천수련소는 1959년에 지은 뒤 1962년에 증축하면서 건물 2동이 연결됐으며, 강원도 선교활동 중심지라는 측면에서 문화재 가치를 인정받았다.

연합뉴스

문화재로 등록 예고된 구 영원한 도움의 성모수녀회 춘천수련소. [문화재청 제공]



psh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