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값비싼 무선 충전기, 내폰엔 왜 먹통이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제품별 지원 전압 달라.. 충전기 전압과 궁합 맞아야 효과


파이낸셜뉴스

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다수 스마트폰이 무선충전 기능을 넣으면서 무선충전기 수요가 급속히 늘고 있다. 다만 고가형 무선충전기라도 특정 스마트폰에서 최적의 충전 성능을 내도록 설정된 경우가 많아 구입하기 전에 세부 사용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충전기 궁합 살펴야

18일 업계에 따르면 시중 무선충전기는 충전속도 기준으로 5W에서 15W까지 다양하다. 수치가 높을수록 같은 배터리 용량일 경우 충전 속도가 빨라진다. 다만 무선충전기의 충전 성능이 아무리 높아도 스마트폰을 완전히 지원하는지 여부를 꼭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최신 스마트폰이라도 충전 성능을 10W까지만 지원한다면 15W 무선충전기를 써도 100% 성능을 낼 수 없다. 해당 스마트폰 기능에 딱 맞는 성능에 더 저렴한 무선충전기를 사는 게 이득이라는 얘기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의 경우 9W 수준까지 급속 무선충전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경우 갤럭시노트8과 S8, S8플러스, 갤럭시노트FE, 갤럭시S7과 S7엣지, S6엣지플러스, 갤럭시노트5 등이다. LG전자의 단말기는 V30과 V40 등이 급속무선충전이 가능하다. 해당 제품을 쓰는 소비자들은 10W 이상의 성능을 가진 무선충전기를 보유하는것이 좋다. 다만 아이폰XS의 경우 최신폰이지만 자체 지원하는 무선충전 성능은 7.5W다. 구형 단말기도 무선충전이 가능하지만 급속충전 성능까지는 기대할 수 없다. 삼성 갤럭시S6와 S6엣지 등이다.

■QI 규격 호환 따져봐야

스마트폰을 자주 바꿀 경우 광범위하게 호환되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애플 등이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치(Qi·氣) 규격'을 적용하고 있다. 충전 성능 여부를 떠나 단말기와 충전기에 Qi 규격 표시만 돼있으면 무리없이 쓸 수 있다. 무선충전 규격은 QI 규격을 밀었던 세계무선충전협회(WPA), 에어퓨얼 규격을 미는 에어퓨얼 등 여러 진영이 각축을 벌였으나 현재 WPA의 Qi 규격이 보편화돼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소니, 샤오미, 화웨이 200여개 업체가 WPA 진영에 속해 있어 영향력이 압도적이다. 현재 나오는 충전기 중에는 Qi 규격과 에어퓨얼 규격을 모두 지원하는 기기도 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