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MB "열심히 일하며 부끄러운 일 없었다고 확신"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변호인 통해 옛 靑비서진에게 송년인사…MB 없는 친이계 송년모임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 뇌물수수와 횡령 등 혐의로 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측근들에게 "열심히 일하면서 부끄러운 일이 없었다는 것이 나의 확신"이라는 송년 메시지를 전했다.

18일 이 전 대통령 청와대 시절 비서진들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최근 강훈 변호사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송년 인사를 전달했다.

강 변호사는 지난 15일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 비서관들의 송년 모임에서 편지 형태의 메시지를 낭독했다.

이 전 대통령은 "금년 한 해는 우리 역사에 길이 기억해야 할 해이고, 마음에 새겨야 할 해"라며 "한 해를 보내며 여러분을 직접 만나 손을 잡아보지 못해 마음이 아프다"는 심경을 밝혔다.

그는 "여러분과 함께 나라를 위해 일한 것은 보람이며, 함께 한 인연은 일생 잊지 못할 뿐만 아니라 감사할 일"이라며 "여러분에게 마음의 부담을 주는 나의 현실을 무엇이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후퇴 없이 발전하고, 국민이 편안하기를 기도하고 있다"며 "만날 때까지 건강하고, 하는 일이 잘 되기를 바란다"고 인사했다.

강 변호사가 편지를 읽어 내려가자 여기 저기에서 울음이 터져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모인 사람 대부분이 가슴 아파했고, 상당수는 울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모인 청와대 비서진들도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편지를 써서 전달했다.

이 전 대통령은 없지만 이명박정부 출신 인사들의 연말 모임은 계속되고 있다.

당초 이 전 대통령 측 인사들은 2007년 대선 승리일과 생일, 결혼기념일이 겹치는 12월 19일을 '트리플 크라운 데이'라고 자축하며 그 무렵에 송년모임을 했지만, 올해는 이 전 대통령 없이 참모진들만 모이고 있다.

이명박정부에서 장·차관을 지낸 인사들은 지난주중 모였고, 청와대 비서관 출신 인사 30여명은 지난 주말에 송년회를 했다.

또 전날에는 주호영·김영우·윤한홍 의원과 이재오·최병국·안경률 전 의원 등 전·현직 의원 40여명이 대거 회동했다. 당시 참석자들은 "이 전 대통령 재판이 정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정치보복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고 한다.

이날은 하금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비서관·정진석 의원(당시 정무수석) 등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30여명이 저녁 모임을 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jesus786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