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靑 특감반 의혹제기' 김태우 "여권 실세 감찰 했다는 이유로 탄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전 관련 자료를 꺼내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이춘희 수습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제기한 전 특감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21일 공식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정부에서 친 여권 실세들에 대한 감찰 첩보를 지속 생산해왔다는 이유에서 탄압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변호인들이 입회한 가운데 "특감반에서 3개 정부 연속 근무하며 친여, 친야 가리지 않고 비리가 포착되면 집중 생산해왔다"며 "눈치 보며 일 할 것이면 검찰 수사관을 진작 그만두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사관은 이날 "청와대는 지인 사건을 조회하지 않은 것을 알면서도 이를 빌미로 나를 쫓아내기 위해 불법적인 휴대폰 감찰을 벌였다"며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가이드라인 제시 이후 다음날 해임처분 되었다"며 자신이 청와대로부터 탄압받았음을 강조했다.

김 수사관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회 염한웅 부의장을 언급하며 "조국 수석은 지난해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인사검증 원칙에 벗어난 인사가 한명도 없다고 했다"며 "그러나 염 부위원장의 경우 음주운전 2회가 있었음에도 임명을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수사관은 "조국 수석은 서울대 법대 교수로 돌아갈 분이고, 관련 논문도 심도있게 쓰신 분"이라며 "오히려 인권 보장은 전혀 생각지 않고 휴대폰 감찰을 승인 지시한 분으로 문제다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청와대가 비리 적발자에 대해 어떤 정부에서 근무했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징계조치를 내렸다고도 주장했다. 김 수사관은 "외교부 국장을 조사시켜 성관계 한 내용을 직접 자백 받았는데, 별건 문제로 징계조치까지 내려 형평성에 어긋난다"라며 "반면, 잘나가는 모 국장은 아프리카 인근의 대사로 전보조치만 했는데, 참여정부에서 일했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수사관은 비리의혹으로 검찰에 복귀한 뒤 특감반 근무시절의 첩보활동을 폭로하며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제기해 왔다. 그는 이달 3일과 4일, 10일, 17일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참고인과 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이춘희 수습기자 spri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