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민에겐 아직 높은 집값'…추가로 나올만한 부동산대책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규제대책 대부분 다 나와...전문가들도 예측 어려워

'다주택자 겨냥' 조세부담-대출규제 강화 가능성

"집 팔 여건 만들어야 시장안정화에 도움"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청와대가 부동산시장이 불안할 경우 추가 안정대책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어떤 대책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부동산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은 지금보다 더욱 강력한 규제책이 나올 것이라고 입을 모으면서도 구체적인 추가 대책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했다. 이미 많은 '카드'를 써 예상하기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다주택자들을 겨냥해 세 부담 및 대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은 높다고 봤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부동산 상승세가 꺾였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서민들에겐 소득 대비 집값이 너무 비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에) 조금이라도 불안한 현상이 있다면 지체없이 추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부동산시장이 안정기로 접어들긴 했지만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니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때문에 '안정기'보다는 '잠복기'로 보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서울 아파트값이 10주 연속 하락세이고 거래량도 6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는데 가격 하락률은 그리 크지 않다. 호가를 낮춘 매물이 나오고 있지만 몇년새 껑충 뛴데 비해서는 턱없이 적은 금액이라 본격적인 가격하락을 기대하는 실수요자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정부는 2017년 6.19 대책에 이어 같은해 8.2대책, 그리고 지난해 9.13대책 등 잇따라 부동산대책을 내놨다. 단기투기 수요 억제, 가계대출 건전성 악화 방지, 다주택·고가주택 보유 억제 등이 골자다.

6.19대책은 청약시장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핵심대책은 조정대상지역의 분양권 전매 금지였다. 소유권이전등기때까지 분양권 거래를 금지해 단기투자를 막겠다는 뜻이다. 가계대출 건정성 악화에 대비해 LTV(주택담보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 비율도 각 60%→70%, 50%→60%로 10%씩 강화했다. 하지만 이 대책은 청약조정지역만 규제해 '핀셋 대책'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8.2대책에선 투기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위해 세제·금융·청약제도를 손봤다. 양도세, 주택담보대출, 청약제도 등 과도한 규제 완화와 저금리, 대내외 경제 여건 개선이 맞물리면서 투기 수요가 늘었다는 판단에서다. 2012년 이후 없어진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을 지정했고 갭투자를 어렵게 만들었다. 다주택자에 대해선 양도세 가산세, 장기보유특별공제 배제를 통해 기대수익률을 낮췄고 LTV·DTI를 최저 30%까지 낮춰 대출 규제도 강화했다.

9.13대책의 핵심 키워드는 고가주택·다주택자 세부담 확대, 주택금융 규제 강화 등이다. 종합부동산세, 대출 규제로 투기 목적의 주택 구입을 막고 세부담 상한을 배로 늘려 과세액의 실효성을 높였다.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 종합부동산세 최고 3.2% 중과, 1주택자 종부세 부과 기준 9억원 현행 유지, 종부세 과표 3억~6억 구간 신설,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 세부담 완화 300% 상향, 투기지역 임대사업자대출에 LTV 40% 신규 적용,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주택 전매제한 기간 최대 8년으로 확대 등이 주요 내용이다.

전문가들은 추가적으로 나올 대책에 대해 '예상이 안 된다'면서 쉽게 입을 떼지 못했다. 다만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이라는 데에는 대체로 의견이 일치했다.

심교언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규제대상 지역에서 세금을 더 부과하거나 대출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은 참여정부 때보다 강도와 수위가 높다"며 "여기서 추가적인 규제책을 내놓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투기·투기과열지구, 조정지역을 추가 지정하거나 3주택 이상 다주택자 임대주택등록 의무화 등이 가능할 것 같다"며 "고가 전·월세 불법 증여 이야기가 나오는 만큼 이에 대한 상시적인 세무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양지영 R&C연구소장은 "당장 추가 대책을 내놓기 보다는 투기·투자자들의 탈법시도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시그널(신호)을 준게 아닌가 싶다"고 분석했다. 이어 "지금 나올만한 대책은 대체로 다 나온 상황이라 오히려 다주택자들이 집을 팔 수 있도록 양도세를 낮추는 것이 시장 안정화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공급이 늘어 매물이 쌓이면 서민들의 선택 폭이 넓어지고 가격 조정 여력도 생길 것"이라고 피력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현재 주택담보대출만 규제하는 것을 모든 부동산으로 확대해 상업용 부동산으로 대출받은 돈을 주택 구입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이 있다"며 "또한 주택거래허가 제도를 도입해 임대주택을 등록하지 않는 주택거래 등을 금지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점쳤다. 이어 "불로소득이나 많은 부동산을 소유한 사람에 대해세금을 더 걷는 것은 당연하지만 부동산정책은 시장 충격이 크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jwshi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