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전명규 교수 "조재범의 상습 폭행 몰랐다, 책임 통감"(일문일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방이동, 채정연 기자] 전명규 전 빙상연맹 부회장이 자신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전명규 한국체육대학교 교수는 21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같은 날 손혜원 의원과 젊은빙상인연대이 국회 정론관에서 전명규 교수가 빙상계 성폭력 사건에 대해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대해 반박했다.

빙상계 내 폭행 및 성폭행은 지난 8일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가 법무법인 세종을 통해 조재범 전 코치를 성폭행 혐의로 추가 고소하며 수면 위로 떠올랐다. 손혜원 의원과 젊은빙상인연대는 전명규 교수가 빙상 선수들의 폭행 피해를 은폐했고, 가해자들 역시 그의 사단이기에 제대로 된 처벌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전명규 교수는 "아침에 신문을 읽었는데 빙상이 퇴출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더 이상은 안된다고 생각해 기자회견을 하게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명규 교수와의 일문일답.

-심석희가 폭행당한 이후 기자회견을 무마하려 했다는데.
▲국정 감사에서 답변드렸다. 기자회견을 막은 것이 아니라 기자회견을 나중에 해도 되지 않느냐. 지금은 평창올림픽에 집중하자고 했다. 그런 부분을 잘 받아들여 나중에 하는 것으로 연기한 것으로 알고있다.

-기자회견을 열게 된 계기는.
▲아침에 신문을 읽었다. 이대로는 더 이상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빙상이 효자종목이었는데 이렇게까지 되는 것은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다.

-오전 국회에서 젊은빙상인연대가 주장을 했는데, 전명규 교수가 빙상 내 폭행은 은폐했다고 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부 알 수 없다. 조재범 코치가 선수를 상습적으로 폭행했다는 것도 나는 몰랐다. 그러면 사람들이 어떻게 몰랐을까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심)석희는 어려서부터 조 코치에게 배웠고 대학 들어와서도 대표팀 소속으로 선수촌에 있었다. 그런 상황에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없었다. 내가 책임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석희에게 미안하고 송구스럽다.

-젊은빙상인연대가 언론 제보를 하고 있는데, 그 코치들이 한 지역을 거점으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들이 하는 행위는 어떻게 보시는지 모르겠지만 진정으로, 진심으로 빙상 발전을 위해 하는지 의구심이 든다. 그 사람들이 어떤 구성으로 되어있고 어떤 사람들인지 취재해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한체대에서 사퇴할 의사는 있나.
▲진지하게 고민해보겠다.

-손혜원 의원이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는데 거기에 담긴 의혹을 부인하나.
▲기사를 보지 못했다. 내용에 대해서는 연맹에서 조사를 했고, 그에 따른 결과가 나온 것으로 안다.

-조재범이 형을 감면받기 위해 편지를 거짓으로 썼다는 것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조재범이 구속되기 전에 이런 말을 했다. '지금 젊은 연대의 어떤 사람이 전명규의 비리를 주면 합의서를 써주겠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들었다. 제가 알고 있는 사람도 그런 내용을 확인했다. 녹취에 나온 과격한 표현들에 대해서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본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지금 상황 이전에 조재범도, 심석희도 내 제자다. 그런 상황에서는 구속됐다고 해서 너무 과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실제로 했다. 전체적인 부분을 놓고 보지 않으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자로 있는 다른 지도자들이 가해자로 지목됐다. 그들에 대해 인지하고 나서는 따로 물어본 것은 있나.
▲그런 내용에 대해 정확히 모른다. 그런 말을 꺼내는 것 자체가 위험하다고 들었다. 언론에서 나온다고 해서 물어본다는 것은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거기까지는 한 적이 없다.

-평창올림픽 앞두고 논란이 있었고, 한체대 선수들에게 압박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와 관련해서는 경찰 조사를 받았고, 나중에라도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심석희와 함께 있던 자리에서 조재범을 살려주겠다고 한 점은 사실인가.
▲기억이 정확히는 안 나지만 석희에게 '이기흥 회장님이 보고를 잘못 받으신 것 같으니 개의치 말고 시합에 전념하라'고 한 적이 있다.

-조재범 코치의 옥중 편지에서 심석희를 밀어주라는 지시를 받았고, 심석희는 최민정을 밀어주라는 지시가 있어 폭행을 당했다고 했는데.
▲그런 지시를 한 적 없다.

-텔레그램과 같은 기록이 남지 않는 것을 사용하라고 했나.
▲평창올림픽 끝나고 이메일이 알려졌고, 내가 만신창이가 됐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심리적으로도 불안한 부분이 있다. 그것이 떳떳하고 아니고의 문제가 아니고 당해보니 그런 게 좋다는 의견으로 표현했던 것이다.

-녹취에서 피해자들을 압박하라는 내용을 충분히 알 수 있는데.
▲그 시기에 어떤 상황에서 설명했는지 모르겠으나 나름대로 조언을 구하니 그렇게 말했던 것 같다.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

-대한항공 채용에 압력을 가했다고 했는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 (기자가 가지고 있는 문자를 보여주자) 그런 적 없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혜원 의원, 젊은빙상인연대와 법정다툼을 할 생각이 있나.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는 신경쓰지 않는다. 나는 내 이야기를 하는 것 뿐이다. 변호사와 매 건마다 상의하고 있다.

-논란 때마다 전명규라는 이름이 거명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4년 전 소치 올림픽을 앞두고 러시아에 안현수를 보냈다고 시끄러웠다. 그때 정말 정신병이 올 정도로 힘들었다. 누구를 원망하거나 그러진 않았고 조용히 있으면 진실이 알려질거라 생각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이런 일들이 현장에게 피해가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내가 거론되는 것은 내가 오래 지도자 생활을 했고 역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나 보도된 것처럼 내가 모든 것을 마음대로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조건도, 시스템도 되어있지 않다. 빙상연맹이 다 잘한 것은 아니지만 대한체육회 단체들 중에서는 상위급의 연맹이었다고 생각한다.

-빙상인 뿐만 아니라 외부인도 많이 들어와있는 상황인데, 그들에게도 대응할 생각이 있나.
▲다 빙상인들이고 다 제자들이고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내가 조금 아프고 상처 받아도 법적대응을 하지 않는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 나는 가장 많은 혜택을 받고 있던 지도자라고 생각한다.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외부인들에 대해서는 고민해보겠다.

-지금까지 의혹이 제기된 부분들이 장소 등이 구체적이다.
▲내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25살에 국가대표 코치가 됐다. 부모님으로부터 커피 한 잔 받지 않겠다고 마음 먹고 들어갔고 한국체대 와서는 입학에 대해 불합리한 일에 쏠리지 않겠다고 했다.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을 국제빙상연맹 임원으로 앉히기 위해 내부와 연락했다는 제보가 있다.
▲정확히 기억을 못 하겠다.

-오랜 기간 빙상계에 몸담았는데 왜 이런 사건들이 반복이 되나. 제자들이 이런 일에 연루되나.
▲부끄럽고 죄송스럽다. 앞서 말했듯 책임을 통감한다.

-빙상이 파벌 싸움이 심하다는 보도가 많이 있었는데.
▲연장선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부족하면서도 남에게 떠넘기는 말인 것 같아 죄송하다. 내 나름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했고, 계획을 세우고 나온 것은 아니다. 지금 추운 빙판에서 훈련하는 선수들이 포기하지 않고 잘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들로 하여금 빙상이 발전했으면 좋겠다. 빙상이 퇴출되지 않고 앞으로도 효자종목으로 남아있길 간절히 바란다.

lobelia12@xportsnews.com / 사진=방이동, 박지영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