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편의점 '100m 규제' 앞두고 개점 전쟁…자영업자 비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해 12월 3일 당정이 모여 편의점 업계의 출혈 경쟁을 막을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업계는 편의점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두기로 합의했지요. 이 거리가 현재는 50m, 3월부터는 100m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한 집 건너 편의점'인 상황을 바꿔보자며 진통 끝에 나온 대책이죠. 이후 골목상권에는 평화가 찾아왔을까요. 취재팀이 찾은 현장 곳곳에서는 자영업자들의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업계가 본격적인 거리 제한이 시작되기 전에 최대한 점포를 늘려놓으려고 경쟁을 벌이면서입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대학 앞입니다.

편의점 3곳이 한 골목에 모여있습니다.

이 중 한 곳은 본사가 직영하는 점포인데, 지난달 말 문을 열었습니다.

편의점 한 곳은 길 하나 사이로 마주보고 있고 다른 편의점과도 50m 남짓한 거리입니다.

기존 편의점은 올들어 담배 매출만 20% 가량 줄었습니다.

[편의점주 : 자율규약이라는 건 아무 의미가 없어요. 이렇게 잉크도 안 마른 상황에서…]

하지만 새로 들어선 편의점 측은 자율규약을 맺기 전 계약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400여 가구가 모여있는 경기도의 한 골목입니다.

이달 중에 편의점으로 문을 열 계획인 곳입니다.

같은 골목에 있는 다른 편의점과의 직선 거리는 47m에 불과합니다.

걸었을 때를 기준으로 해도 약 70걸음, 미터로 따지면 52m밖에 안됩니다.

[최모 씨 : 심하면 (매출이) 절반까지 떨어지지 않을까. 완전 나눠먹기니까요. 폐점도 어려울 것 같고 결국 양쪽 가맹점주만 피해 보는 상황이에요.]

하지만 딱히 해결책은 없습니다.

걷는 거리로는 50m가 넘는 데다, 자율규약은 말 그대로 강제성이 없어서입니다.

현장에서는 출혈경쟁이 잦아들기는 커녕 오히려 심해졌다는 말까지 나옵니다.

서울에선 3월부터 거리 제한이 100m로 강화되는데, 그 이전에 점포를 늘리려 업계가 경쟁에 나섰다는 것입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 : 서로가 난타전이에요. (법 개정 시행) 이후에는 진입이 힘들기 때문에 무작위로 하는 것 같아요]

(영상디자인 : 이창환·배장근)

이새누리, 김상현, 이승창, 박인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