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 "남북 경협 떠맡을 각오"…한국 역할론 제기한 이유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핵 없는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북한과 미국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해 열렸던 첫 회담보다 진전된 성과를 내놓기 위해서 양측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가운데 어젯(19일)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그 가운데 특히 "북한 비핵화 상응 조치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라는 단서를 달기는 했습니다만, 문 대통령이 이렇게 한국 역할론을 제기한 이유가 뭔지 김정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역할론을 언급하면서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습니다.

비핵화 상응 조치로 일정한 제재 완화 조치가 논의될 텐데 남북 사이 철도 도로 연결 등 경제협력 사업의 비용을 한국이 부담하겠다는 제안입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런 제안을 '관점의 이동'으로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즉, 지금까지는 제재 완화에 대해 우리 정부가 미국에 요청하는 모양새였다면 이 제안은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서 한 말이라는 겁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상응 조치로 쓸 수 있는 카드의 종류를 우리 측이 늘려주는 의미라는 설명입니다.

문 대통령 제안에 트럼프 대통령은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우리 정부의 일방적인 희망 사항이라기보다는 미국도 환영할 만한 의미 있는 제안이라는 기대감 섞인 해석도 내놨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북미 정상 합의문에 '남북 경협'이라는 표현만 들어가도 우리 정부의 노력은 성공"이라고 했습니다.

다만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같은 구체적인 사업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나는 회담의 모든 측면에 대해 논의했다고 기자들에게 직접 전했습니다.

또 북미 정상회담에서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예상한다며 회담 직후 문 대통령에게 전화로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직접 만남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 트럼프 "서두르지 않겠다"…'속도 조절론' 강조한 속내
▶ 하노이로 옮긴 북미 협상 테이블…합의문 초안 작성 시동

▶[SBS스페셜] 베트남에서 대박 난 한국 청년들…'기회의 땅'에 무슨 일이
▶[사실은] 5·18 망언 불씨 '북한군 개입설'의 뿌리는 전두환이었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