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TF초점] 3.1운동 남북공동행사 가능할까? 불가능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행사가 오는 27~28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이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평양정상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서에 서명한 뒤 교환하고 있는 모습.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 "제2차 북미정상회담 때문"

[더팩트ㅣ통일부=박재우 기자]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행사' 이행이 안갯속이다. 이 공동행사는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 내용에 담긴 바 있지만, 북한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에 몰두하면서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행사'는 사실상 어렵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14일 통일부는 "북측으로부터 구체적으로 답을 받은 것이 없다"고 언급한 바 있어 공동행사 이행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이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 남북 간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며 "협의가 이뤄지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기자들이 재차 묻자 "북측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 측 안을 제안했고, 북측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며 "남북 간 합의 결과가 나오면 바로 알려드리겠다"고 반복했다.

전문가들은 북측에서 27일~28일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규모의 대폭 축소나 사실상 무산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더팩트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3.1운동 공동행사 협의사항에 대해 "현재 남북간 협의중에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베트남 회담 때문에 묻힐 것 같으니 그만둔 것 같다"며 "이행 여부는 장담 못 하지만, 아직까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봐서는 정상회담 준비에 몰두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잘 풀리면 금강산 관광 재개 등 경협문제로 이슈가 쏠리기 때문에 문화행사가 빛을 내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또, 북한은 3.1절에 대해 정치적 의미를 크게 부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진호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협상이 진행됐다고 해서 바로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큰 사안을 먼저 진행한다"며 "우리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고 북미회담 성공에 올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북미정상회담 직후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며 "3.1운동 공동행사를 같이 못 하게 된다면 아마 8.15 광복절 공동행사를 같이하지 않을까 예측해본다"고 답했다.

한편 통일부는 2차 북미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를 나눈 것에 대해 "문 대통령께서 비핵화 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 남북철도와 도로 연결부터 경제협력 사업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그대로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