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기부,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출범…스마트공장 보급 '전초기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19개 테크노파크서 운영…2022년까지 3만개 목표

보급, 컨설팅, 교육, 사후관리, 기술개발 원샷 지원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2.1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공장 확산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스마트 제조혁신센터'를 전국 19개 테크노파크에 신규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제조혁신센터는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보급 조기확산과 구축 과정에서 겪게되는 시행착오를 현장에서 밀착 지원하기 위해 설치된다.

스마트공장의 신청·접수부터 선정, 협약, 최종점검 등 전반적인 보급업무 뿐만 아니라 컨설팅, 교육, 사후관리, 기술개발 등을 전방위로 지원해 지역 중소․중견기업들의 접근성을 높인다.

3월부터는 대기업 부장급 또는 현장 기능장에 상응하는 경력을 가진 퇴직 전문인력을 스마트 마이스터로 선발해 혁신센터에 배정한다. 이들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기업에 상주해 대기업의 제조 노하우를 전수하고 스마트공장 도입애로를 즉석에서 해결한다. 전문인력 선발에 올해 예산 20억3400만원이 배정됐다.

특히 부산제조혁신센터는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등 분야에서 공동활용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올해 안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중기부는 테스트베드 구축이 스마트공장 성공률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운영지역은 Δ서울 Δ부산 Δ대구 Δ광주 Δ인천 Δ대전 Δ울산 Δ세종(기획단) Δ경기 Δ강원 Δ충북 Δ충남 Δ전북 Δ전남 Δ경북 Δ경남 Δ제주 Δ경기대진 Δ포항 등이다. 이날 대구, 경북 지역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현판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스마트 제조혁신센터를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말 밝힌 2만개에서 1만개 늘어난 목표치이다.
eonk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