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김정은과의 회담 의제 아냐"…'주한미군 감축' 우려 종지부(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당국자들 부인에도…돌발적 성격에 전전긍긍

1차 회담 후 한미군사훈련 중단 합의 대표적

CNN "한·미 안팎의 우려 상당 부분 해소됐지만…"

이데일리

사진=AFP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왼쪽)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 테이블에 주한미군 감축 문제를 올리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돌발적인 스타일 상 북한의 비핵화 실행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로 주한미군 철수를 덜컥 약속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는 상당 부분 사그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에서 (미군) 병력을 줄이는 문제는 김 위원장과의 협상 테이블에 올라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미국 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앞서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도 전날(21일)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논의 대상이 아님을 확인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주한미군 철수는 협상 의제가 아니다”고 일축했었다. 북·미 협상에 정통한 다른 관계자도 “실무협상에서도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부인했었다.

그럼에도, 주한미군 감축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았던 건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돌발적 성격 탓에 뜬금없이 이를 ‘협상 카드’로 활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5월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 직후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방침을 갑작스레 발표했던 게 대표적이다. 이와 관련,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차 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충동적으로 한미군사훈련 중단에 합의하는 바람에 존 켈리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이 곧바로 매티스 당시 국방장관에게 그 사실을 알렸다”고 썼다.

한·미 양국이 지난 10일 주한미군 주둔비를 작년보다 8.2% 올린 1조389억원으로 하고 유효기간을 올해 1년으로 하는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문에 가서명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CNN 방송은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합의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 결정을 할 수 있다는 한미 안팎의 우려를 상당 부분 완화해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 방송은 “전문가들은 ‘계약기간 1년’ 조항으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문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릴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