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미중 무역협상 24일까지 연장…트럼프 내달 시진핑과 회담 시사(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합의이룰 좋은 기회"…시진핑 "'윈윈' 합의 달성하자"

中류허 "타결 가능성 크다", USTR "진전…몇개 큰 장애 남아"

美재무 "환율 합의 결론"…CNBC "中, 1천350조원 美제품 구매약속"

연합뉴스

中류허 만난 트럼프, 내달 시진핑과 회담 시사
(워싱턴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중국 무역 협상단 대표인 류허 부총리와 면담 중 발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곧 만나길 기대한다며 "아마 3월에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leekm@yna.co.kr



(뉴욕·베이징=연합뉴스) 이귀원 김윤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이 당초 22일(현지시간)까지로 예정됐던 무역협상을 오는 24일까지 이틀 연장하기로 했다.

미국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중국측 협상단이 협상 진전을 위해 워싱턴DC에 이틀간 더 머물기로 했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당초 이날까지로 예정됐던 협상을 오는 24일까지로 연장한다는 의미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협상이 진전되고 있다면서 이번 주 협상이 연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은 지난 19일부터 워싱턴DC에서 차관급 협상을 한 데 이어 21일부터 고위급 협상을 진행 중이다. 미측에서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중국 측에서는 시 주석의 경제 책사인 류허(劉鶴) 부총리가 고위급 협상단을 이끌고 있다.

미중 양국은 협상에서 일부 진전을 이뤘지만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 등 일부 핵심 쟁점에서는 아직 이견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CNBC는 중국 측이 협상에서 총 1조2천억 달러(약 1천350조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 구매를 약속했다면서도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를 비롯한 핵심 이슈에서 여전히 간극이 크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류허 부총리를 면담한 자리에서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곧 만나길 기대한다며 "아마 3월에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CNBC는 미중 양국이 오는 3월 말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의 정상회담 개최를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합의가 이뤄질 매우 좋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트럼프 함께 만난 미중 무역협상단 대표
(로이터 워싱턴=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가운데)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집무실에서 미중 고위급 무역 협상단을 각각 이끄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오른쪽)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류허(왼쪽) 부총리를 만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당초 이날까지로 예정됐던 워싱턴DC에서의 고위급 무역협상을 오는 24일까지 이틀 연장하기로 했다. leekm@yna.co.kr



류 부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시 주석의 구두 메시지를 전했다고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메시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아르헨티나에서 공통 인식을 달성한 이후 양국이 긴밀한 협상으로 긍정적인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양측이 상호 존중에 입각해 협력하는 태도로 힘써 '윈윈'하는 합의를 달성하기를 바란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각종 방식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고 말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을 희망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류 부총리는 "양국 협상단이 이틀간 무역균형, 농업, 기술이전, 지식재산권 보호, 금융서비스 등에서 긍정적인 진전을 이뤘다"면서 "다음 단계로 양측은 양국 정상이 부여한 중대한 책무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을 배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현재 진행 중인 미중협상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 ZTE(중싱<中興>통신) 문제가 포함될 수도,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는 미국이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 등으로 화웨이와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기소한 가운데 무역협상에서 중국의 양보를 끌어내려는 고도의 압박 작전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ZTE에 대해서는 지난해 제재를 가했다가 벌금 10억 달러(약 1조1천330억 원)와 보증금 성격의 4억 달러 예치 등의 합의를 한 후 제재를 풀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왜 ZTE까지 거론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또 양국이 환율 문제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그동안 미국은 관세타격 완화와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국의 인위적인 위안화 평가절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환율 개입을 자제하라고 요구해왔다.

류허 부총리도 무역협상 타결 가능성에 대해 "매우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류허 부총리 면담에 참석한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협상이 진전됐다"면서도 "몇 개의 매우 큰 장애가 남아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AP=연합뉴스]



미중이 합의한 '90일 휴전'이 오는 3월 1일로 다가온 가운데 워싱턴DC에서의 협상을 이틀 연장하기로 한 미중은 휴전 시한을 연장해 협상을 계속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블룸버그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측 협상단이 배석한 가운데 이뤄진 류허 부총리 면담에서 협상에 진전이 이뤄지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한 달가량 미루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미국은 그동안 오는 3월 1일까지 무역협상을 타결하지 못하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부과해온 관세율을 현행 10%에서 25%로 대폭 인상하겠다고 위협해왔었다.

미중은 확전을 피하고 협상에서 진전을 이루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간의 정상회담에서 최종 담판을 시도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lkw77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