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타스통신 "김정은, 열차로 평양출발…하노이까지 열차 이용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후 5시쯤 평양 출발해

베트남 동당역에서 하노이까지 자동차 이용 관측도

뉴시스

【서울=뉴시스】조선중앙TV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7일부터 10일까지 중국을 방문한다고 8일 보도했다. 지난 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전용열차에 탑승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2019.01.08. (사진=조선중앙TV 캡쳐)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오애리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3일 오후 5시쯤 전용열차를 타고 평양을 출발해 베트남 하노이로 향했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타스 통신은 또 김정은 위원장이 열차를 타고 중국을 거쳐 베트남까지 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김 위원장이 열차를 이용할 경우 중국과 베트남 접경지역에서 자동차 또는 비행기로 갈아탈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김 위원장이 탄 전용열차는 24일 새벽쯤에 중국 단둥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평양부터 하노이까지의 거리는 약 4500km로, 전 구간을 열차로 이동할 경우 약 이틀 반이 걸릴 예정이다.

그러나 23일 베트남 공산당 기관지인 난단(Nhan Dan)신문은 베트남 도로당국을 인용해, 25일 오후 7시~26일 오후 2시까지 베트남 북부 랑선성 동당에서부터 하노이까지 170㎞에 이르는 고속도로에 대한 차량 통행이 금지됐다고 보도했다.

이 시간 동안 10t 트럭 이상의 차량 및 9개 이상의 좌석을 가진 차량은 통행이 금지된다. 특히 26일 오전 6시~오후 2시까지는 해당 구간 내 '모든 차량'의 통행이 금지 된다.

신문은 이 구간의 통행금지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AP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27~28일)에 참석하기 위해 열차로 중국을 종단해 동당역까지 이동한 후 자동차로 하노이까지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aeri@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