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갤럭시S10, 암호화폐 '장벽'을 깨다..시장 기대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스토어 기능, 별도가입-설치 등 진입장벽 요인 해소

"암호화폐 대중화에 큰 기여" 전망에 확산 전망 이어져

일부 업체 과도한 과장 마케팅에 따른 '투자 주의보'도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S10에 암호화폐 저장기능 탑재에 따른 블록체인 업계의 기대감이 엄청나다. 암호화폐 활용에 따른 ‘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실제 활용에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이와 관련해 과열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25일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S10에 암호화폐 저장기능이 탑재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각종 서비스 응용 개발과 활용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도 보안 기능을 강조하며 관련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별도 가입 필요없다..‘바로 복사-붙여넣기 이용해요’

지난달 20일 갤럭시 S10 공개행사 당시 삼성전자는 신제품 주요 특징 중 하나로 암호화폐 저장 기능을 소개했다. 이후 구체적으로 공개된 바를 보면 △갤럭시S10에 별도로 마련한 특수 저장공간에 암호화폐 ‘개인 키’(Private Key)를 저장하고 △‘삼성 블록체인 월렛’ 앱(App·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반 응용 서비스(DApp·디앱)를 이용하는 형태로 구성돼있다.

이데일리

삼성닷컴의 갤럭시S10 온라인 체험존에서 소개하는 갤럭시S10 블록체인 관련 기능 소개 애니메이션 화면 캡처. 녹스 플랫폼을 통한 보안성을 강조한다. 이재운기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S10에서 사용할 전자지갑을 따로 내려받을 필요없이, 전달(송금)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주소를 발급하고 이를 복사-붙여넣기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활용 가능한 디앱은 ‘키스토어’라는 별도의 딥앱 유통 플랫폼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코인덕, 코스모체인, 엔진 등이 갤럭시S10 사용 지원을 밝혔거나 준비중이다. 코인덕의 경우 암호화폐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결제 가맹점 정산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거쳐 다시 법정통화로 이뤄진다. 별도로 암호화폐를 따로 환전할 필요가 없다. 이들을 개발하는 프로젝트 개발·운영진은 관련 정보를 투자자 등에게 공유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가 암호화폐 저장·전송 기능 제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는, 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로 출발한 삼성페이 서비스와 유사한 방향을 갖고 있다. 바로 ‘킬러 콘텐츠’의 확보다. 삼성페이가 별도로 지갑을 들고 다닐 필요없이 갤럭시 스마트폰에 신용카드·멤버십 정보를 저장해두고 바로 활용할 수 있었듯이, 암호화폐 분야에서도 역시 갤럭시 스마트폰을 필수적인 허브로 만드는 전략이다.

체인파트너스 리서치센터는 최근 보고서에서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되고 하드웨어 차별화 요소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삼성이 갤럭시 S10에 블록체인 키 스토어를 탑재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단말기(스마트폰)에 블록체인 서비스가 직접 연동되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손쉽게 디지털자산 지갑, 디앱(DApp)등을 접할 수 있게 된다”고 분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우선 하드웨어 형태의 암호화폐 지갑 시장에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녹스’ 플랫폼으로 보안 걱정 해소

이처럼 갤럭시S10에서 손 쉽게 암호화폐를 사용하게 하다보면 자연스레 보안 문제가 불거진다. 삼성전자는 자신들이 선보인 사이버 보안 플랫폼 ‘녹스’와 연계한 안전함을 강조한다. 블록체인을 통한 암호화폐 전송에 활용하는 개인 키를 녹스를 통해 보호, 외부에서 침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한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녹스라는 강력한 보안 플랫폼을 기반으로 키를 철저하게 보호 관리할 수 있다”며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 보안성을 인증받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암호화폐 거래도 안전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또 삼성페이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교체하더라도 연계 서비스를 통해 바로 새로운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갤럭시S10의 암호화페 지원은 카카오(그라운드X)나 두나무(람다256)처럼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블록체인의 흥행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삼성전자에서 삼성페이 개발에 참여했던 박재현 람다256 대표는 이러한 시도에 대해 “굉장히 좋은 시도이고, 삼성의 DNA에도 맞는 움직임”이라며 “우리가 가진 이용자 관리(User Management) 시스템 기능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를 보완하는 식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부 블록체인 개발사의 과도한 마케팅은 이용자나 투자자에 피해를 줄 수 있어 자정 노력도 요구된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일부 개발사가 ‘삼성이 자신들을 선택했다’는 식으로 텔레그램(익명성 높은 모바일 메신저)에서 떠드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삼성전자가 공식 파트너로 지정한 곳은 없으니 이같은 주장을 하는 곳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시장 규모는 2015년부터 2025년까지 10년간 연평균 62.1% 증가해 163억달러(약 18조5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데일리

삼성 블록체인 월렛 내 코인덕 구동 화면 예시. 코인덕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