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쟁(政爭) 대상 전락한 포항지열발전소…애꿎은 시민만 '분통'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항CBS 문석준 기자

노컷뉴스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시 북구 흥해읍의 한 건물 모습 (사진=CBS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에 의해 촉발된 '인재'라는 조사결과가 나왔지만 여-야와 지역 정치권은 피해 복구보다 정치적 싸움에만 골몰하고 있다.

아직도 지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애꿎은 포항시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포항지역 5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출범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각계 인사 65명이 위원으로 참여한 범대위는 지진 피해 배상과 지역 재건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나서고 서명운동과 궐기대회를 여는 등 피해 복구를 위한 공동 대응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출범식은 반쪽짜리 행사로 전락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는 물론, 지진 소송을 진행 중인 포항시민 범시민대책본부 등의 피해 주민 단체는 참석하지 않아서다. 여당 인사들의 불참은 예견된 일이었다.

촉발지진 결과 발표 이후 민주당은 "문제가 된 지열발전 사업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10년 시작됐다"며 "포항 지진을 과거 보수정권의 무능과 부실이 부른 참사"라고 규정하며 한국당을 압박했다.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작성된 안전 매뉴얼 역시 날림이거나 부실했고, 업체 선정 과정 역시 의혹투성이라며 진상규명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한국당은 "민주당이 '남탓 본색'을 감추지 못한 채 현 정권의 책임을 과거 정권 책임으로 몰고 가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사회적참사진상규명법'을 개정해 포항 지진에 대한 정부 과실과 책임 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태다.

범대위 출범식에서도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 북)의원은 현 정부와 여당을 강도 높게 성토하며 정부 책임론을 부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컷뉴스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 모습. 참여단체 대부분이 관변단체인데다 여당과 지진피해 주민 단체는 참석하지 않아 반쪽짜리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CBS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민주당 포항시 북구 지역위원회는 25일 성명서를 내고 "김정재 의원은 지역구 국회의원임에도 일말의 사과 없이 책임을 현 정부로 전가하려 한다"고 비판하며 양측은 날 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지진 피해 보상을 위한 첫 걸음부터 삐걱거리며 갈등만 깊어지자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양쪽을 싸잡아 비판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피해보상과 진상규명, 안전대책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로 특정 정당의 전유물이 아니지만 여-야는 시민들의 아픔은 헤아리지 않은 채 도를 넘는 정쟁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출발부터 난무하는 정쟁을 잠재워야 할 책임은 지역 정치인에게 있다. 포항시와 자유한국당은 지역단체를 앞세워 범대위를 들러리 서게 하거나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더불어민주당은 특별법 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