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1846506 0392019041551846506 07 0713001 6.0.5-RELEASE 39 하이닥 40809560

운동 후 단백질 쉐이크보다 ‘초콜릿 우유’가 낫다고?

글자크기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허쉬초콜릿드링크’가 올라가면서 달콤한 초콜릿 우유의 장점이 재조명되고 있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은 단백질 쉐이크에 대해 한 번쯤 관심을 가진 적이 있을 것이다. 운동 직후 단백질을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근육 손실을 막아줄 뿐 아니라 근육 형성에 도움이 되고 탄수화물과는 달리 운동 후 계속되는 체지방 분해를 막지 않는다.

하이닥 건강 Q&A 영양상담에서 최은진 영양사는 “운동이 끝난 지 30분 이내에 적절한 수분 보충과 당분 보충을 위해 단백질 섭취를 통해 신체의 피로 해소를 돕고 근육의 합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했다.

하이닥

왜 초콜릿 우유일까?
우유는 기본적으로 운동 후 땀을 많이 낸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단백질이 풍부해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는 데 좋다.

2018년 이란 샤히드 사도히 대학교 연구팀은 초콜릿 우유를 마시면 스포츠음료보다 평균 6분 정도 더 운동을 지속할 수 있고 심장 박동 및 젖산 농도 조절에도 좋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미 발표된 12개 논문을 다시 분석했고 러닝과 사이클링 등의 운동을 한 150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재진행했다.

그 결과 초콜릿 우유가 스포츠음료보다 운동 후 지찬 몸을 회복하는데 더 효과적이었다. 아민 살라히 아바구웨이 박사는 논문에서 “초콜릿 우유는 수분과 전해질은 물론 당질, 단백질, 지방이 골고루 포함돼 운동 후 피곤함을 덜어준다”고 서술했다.

또한 2015년 미국 코넬 대학교 연구팀은 운동 후 발생하는 근육과 칼로리 손실을 보충하는데 있어 초콜릿 우유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발표했고 2010년에는 미국 제임스 매디슨 대학교 스포츠 역학과 스테파니 길슨 교수팀이 축구 경기 후 초콜릿 우유를 마시면 좋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이닥

스테파니 길슨 교수 연구팀은 “초콜릿 우유에는 스포츠음료라고 알고 있는 탄수화물 보충 음료에 없는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다”라고 말했다. 우리 몸은 운동할 때 근육에 저장된 당분인 글리코겐을 사용하는데 스포츠 음료를 마시면 이것이 보충되지만 손상된 근육 세포는 회복되지 않는다. 카제인과 같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손상된 근육이 새롭게 세포를 만들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약 240mL의 초콜릿 우유에는 단백질이 8g, 열량은 160kcal 정도로 운동 후 필요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적절한 비율로 들어가 있어 운동 후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된다. 다만 몸에 좋다고 많이 마시게 되면 지방, 당류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 육류나 생선, 살코기, 계란 등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조절해 먹는 것이 좋겠다.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bo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