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2057868 0092019042452057868 01 0101001 6.0.10-RELEASE 9 뉴시스 0 popular

김정은, 블라디보스토크 도착…2박3일 방러 일정 돌입

글자크기

이날 새벽 전용열차 출발해 저녁 무렵 도착

하산역에서 환영식, '조-러 우호의 집' 방문

내일 푸틴 대통령과 집권 이후 첫 정상회담

비핵화 공조, 협력관계 강화 의지 확인 전망

김정은 26일 시찰…러 태평양 함대 등 거론

뉴시스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위해 24일 오후(현지시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역을 나서고 있다. 2019.04.24.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라디보스토크=뉴시스】김지현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 후 첫 북러정상회담을 위해 24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입성했다. 김 위원장은 25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만나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북한을 지지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현지시간)께 자신의 전용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했다.

이날 새벽 김 위원장은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박봉주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 간부들의 환송을 받으며 러시아로 향하는 전용열차에 올랐다.

김 위원장을 태운 전용열차는 오전 10시40분(현지시간)께 국경을 넘어 러시아에 도착했다. 북한과 경계를 맞댄 연해주 최남단의 하산역에서는 김 위원장의 방러를 환영하는 행사가 열렸다.

김 위원장은 전용열차에서 내려 꽃다발과 빵, 소금을 선물 받았다. 러시아에서는 귀한 손님에게 귀중한 양식을 상징하는 빵과 소금을 쟁반에 담아 건네는 관습이 있다.

뉴시스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위해 24일 오후(현지시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의장사열을 하고 있다. 2019.04.24.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영접을 나온 러시아 관계자들을 만나 "러시아 영토를 밟게 돼 기쁘다"며 "이건 단지 첫 단계일 뿐"이라고 말했다고 연해주 주정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후 하산역 검문소 인근에 지난 1986년 김일성 주석의 소련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조-러 우정의 집'을 방문, 이 곳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조-러 우호의 집을 둘러본 김 위원장은 다시 전용열차에 탑승했다. 김 위원장을 태운 전용열차는 우수리스크에서 기관차를 교체한 뒤 블라디보스토크로 향했다.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25일 블라디보스토크 남쪽 루스키섬의 극동연방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양국 정상은 비핵화 협상 공조 의지를 재확인하고 협력관계 심화·발전을 약속할 전망이다.

뉴시스

【블라디보스토크(러시아)=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기위해 24일 오후(현지시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도착해 의장사열을 하고 있다. 2019.04.24. 20hwa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회담 후 블라디보스토크 주요 장소를 시찰하지만, 푸틴 대통령은 26일부터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상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를 떠날 가능성이 높다.

극동지역 최대 규모인 연해주 해양관과 러시아 태평양함대는 김 위원장이 시찰할 만한 장소로 거론된다. 부친이 2002년 블라디보스토크 방문 당시 찾았던 빵 공장 '블라드 흘레브'를 찾을 수도 있다.

김 위원장의 시찰 일정은 당초 26일까지로 관측됐으나, 현지매체 리아노보스티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오는 27일 오전 일찍 블라디보스토크를 떠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fin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