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위성 띄우고 농가에 'DNA' 보급...농업에 스마트 입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정부가 농업 스마트화를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 사진은 농사 기술에 ICT를 접목한 전남 화순 스마트팜 민간 1호 농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스마트농업 활성화를 위해 농림위성, 드론을 개발한다. 블록체인 적용 이력관리, 플라즈마 기반 첨단저장법을 적용한 유통 혁신도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영민 장관 주재로 제4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안건은 △미래농업을 위한 과학기술 전략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 계획 △지능형 식물공장-바이오산업 융합 프로젝트 추진 방안(토론과제)이다.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는 관계 부처 합동으로 '미래농업을 위한 과학기술 전략'을 마련하고 △스마트농업 △농업생명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 등 3대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스마트농업은 기술 고도화로 과학영농을 실현한다는 것이 골자다. 농림위성, 무인이동체(드론), 기후변화 적응기술 및 농업로봇 등 개발을 통해 농업 전반에 걸친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블록체인 등 공유데이터 기반 농산물 이력 관리, 플라즈마 기반 첨단저장법 개발 등 유통·소비 영역까지 확대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첨단기술 융합을 통한 안전·안심먹거리를 구현한다.

농업생명기술은 신기술 개발로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식품·의료·정보기술(IT)·경제 분야에서 파급 효과를 키워 부가 가치를 높인다. 신육종 기술 활용 고도화로 기능성 작물 등 우수 신품종을 개발, 글로벌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한다. 농업용 폐플라스틱과 잔류 농약 등을 분해하는 유용 미생물 활용 기술, 온실가스 저감, 기능성 화장품 개발 분야에서 기반 기술을 키운다.

구제역, 과수화상병 등 동식물 질병을 선제 예방하되 동물 대상 백신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예방법을 만든다. 식물세균 직접 치료제와 면역 활성 강화를 위한 식물용 백신을 개발한다. 농산물 부가 가치 창출을 위해 농생명 자원 활용이 다양한 신소재 개발과 차세대 식품기술 개발에 나선다.

혁신 생태계 조성은 농업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미래농업 융합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고 'DNA(데이터·네트워크·AI)' 인프라, 농식품 벤처 창업 기반을 조성하는 그림이다.

DNA 인프라 구축으로 농가 생산·유통·소비 데이터의 수집 및 관리가 가능해진다. 농어촌 지역 초고속인터넷을 보편적 역무로 지정, 농가 데이터 접근성을 높인다. 농산물·플랜트뿐만 아니라 종자, 비료, 농기계, 식품을 패키지로 수출한다.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 계획'은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 간 협의 안건이다. 과기관계장관회의 참석자는 사업 계획 수립에 앞서 타당성·필요성, 사업 규모·범위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의견을 모으기 위해 토론했다.

'지능형 식물공장-바이오산업 융합 프로젝트 추진 방안'은 바이오, 정보통신, 에너지기술 융합 집합체인 지능형 식물공장과 천연물·그린백신 등 바이오산업 간 융합 방안을 마련하는 안건이다. 과기정통부 발제에 이어 연구계, 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프로젝트 추진 필요성과 기술개발, 실증연구, 제도개선 등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부처별 역할 분담을 논의했다.

유영민 장관은 “연구개발(R&D)은 목적과 수행 과정, 결과에 이르기까지 현장 수혜자가 누구인가를 생각해야 한다”면서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는 농업·의료·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정부 부처가 논의하고 협력, 현재 위기를 미래 기회로 만드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호 정책기자 snoop@etnews.com

,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