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소설가 한강의 미공개 작품, 100년 뒤에 출간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맨부커상을 수상한 소설가 한강의 미공개 작품이 100년 뒤에 출간된다.

노르웨이의 ‘미래 도서관’(Future Library)은 소설가 한강이 ‘미래 도서관’ 프로젝트의 다섯번째 작가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스코틀랜드의 예술가 케이티 패터슨에 의해 2014년 시작된 ‘미래 도서관’ 프로젝트는 매년 한 명의 작가에게 미공개 원고를 받아 오슬로 공공도서관에 봉인한 뒤 100년 후인 2114년 종이책으로 출간하는 공공미술 기획이다. 100년 후에 인쇄될 책에 쓰일 종이는 오슬로 외곽의 노르드마르카 숲에 심어진 1000그루의 나무로 만들어진다.

‘미래 도서관’ 프로젝트에는 지금까지 캐나다의 소설가 마거릿 애트우드, 영국의 소설가 데이비드 미첼, 아이슬란드의 작가 숀, 터키 작가 에리프 샤팍 등이 참여했다. 한강은 다음달 25일 노르웨이 노르드마르카 숲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100년 후 출간될 원고의 제목을 발표하고 ‘미래 도서관’ 측에 원고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 원고는 2114년까지 미공개 상태로 보관된다.

한강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글을 쓰려면 시간을 사유해야 한다는 것을, 무엇보다 먼저 나의 삶과 죽음을 생각해야 하고, 필멸하는 인간의 짧디짧은 수명에 대해 생각해야 하고, 내가 지금까지 누구를 위해 글을 써왔는가를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마침내 첫 문장을 쓰는 순간, 백 년 뒤의 세계를 믿어야 한다. 거기 아직 내가 쓴 것을 읽을 인간들이 살아남아 있을 것이라는 불확실한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강은 “모든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빛을 향해 한 발을 내디뎌야만 하는 순간을 기도라고 부를 수 있다면, 아마 이 프로젝트는 백 년 동안의 긴 기도에 가까운 어떤 것이라고 나는 이 순간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영경 기자 samemind@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