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국 특사 하석에 앉힌 시진핑, 일본 특사와는 마주 앉았다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진핑 “오사카 G20 회의 참석”

중·일 밀착 상황 보여주는 장면

중앙일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4일 방중한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과 마주 앉아 회담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특사로 방중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을 만나 오는 6월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 주석이 G20 참석을 직접 확인한 건 처음이다. 일본 방문에 맞춰 한국도 찾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시 주석은 이날 특사단 일행을 마주 대하는 자세로 만났다. 중국 관영 신화사 및 로이터 통신 등이 25일 보도한 면담 사진에 따르면 시 주석은 니카이 간사장과 대등한 위치에서 마주 앉았다. 양국 정상이 관료들과 함께 확대 정상회의를 하는 모습을 연상시켰다. 이를 놓고 최근 관계 개선에 나서는 중국과 일본의 밀착 정도를 보여준다는 해석이 나왔다.

중앙일보

이와달리 특사로 방중 당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시 주석 오른편에 배석했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 주석이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특사를 대할 때는 이와는 달랐다. 이해찬 전 총리가 2017년 5월 19일 방중해 시 주석을 만났을 때는 ‘상석과 하석’의 예우 논란이 일었다. 시 주석이 커다란 직사각형 회의 테이블 가운데 앉고, 이 전 총리는 시 주석의 오른쪽에 앉았다. 당시엔 한·중 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문제로 극심한 갈등을 겪고 있는 때라 중국의 불편한 심사가 노출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중앙일보

이와달리 정의용 안보실장은 시 주석 오른편에 배석했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 3월 12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문 대통령의 특사로 방중했을 때도 이같은 자리 배치가 반복됐다. 시 주석은 상석에 해당하는 직사각형 테이블 한가운데에, 정 특사는 중국 측 배석자인 양제츠(楊潔篪) 정치국 위원과 마주 보는 위치에 앉았다.

시 주석은 24일 니카이 간사장을 만난 자리에서 “중·일 관계가 정상 궤도로 돌아와 적극적인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양국은) 서로 위협이 되지 않고 협력의 동반자가 돼 상대방의 발전을 돕자”고 말했다. 아베 총리에게 안부를 전해달라는 말도 했다.

베이징=유상철 특파원 you.sangchul@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