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퇴임 앞둔' 우크라 포로셴코, 우크라語 의무화 추진…러,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로셴코 정파 주도로 의회서 법안 가결…러 정부 "위헌"

'차기 대통령' 젤렌스키, 재검토 예고

연합뉴스

"우크라이나語 지위강화 지지"…의회 앞 시위
[AFP=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최근 대통령선거에서 패배한 우크라이나 여당이 우크라이나어 의무화 법안을 가결했다.

러시아뿐만 아니라 '차기 대통령'도 불만을 드러냈다.

우크라이나 의회에서 25일(키예프 현지시간) 우크라이나어에 특별지위를 부여하는 내용의 법안이 통과됐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새 법령에 따르면 모든 국민이 우크라이나어를 배워야 하며, 공공부문 종사자 등에게는 우크라이나어가 의무화된다.

연합뉴스

대통령 퇴임을 앞두고 지지자들에게 감사 인사하는 포로셴코 대통령
[타스=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서부 주민은 우크라이나어를 주로 쓰지만, 러시아에 가까운 동부는 러시아어 사용 지역이다.

수도 키예프에서는 두 언어가 두루 통용되고, 우크라이나인 대부분이 두 언어를 모두 유창하게 구사한다.

우크라이나 사회는 이중언어 체제에 거부감이 없었으나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병합과 친(親)러 분리주의 반군의 동부 장악 후로 러시아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류도 형성됐다.

러시아에 적대적인 페트로 포로셴코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우크라이나어 의무화를 내걸었다.

포로셴코 대통령은 대선에서 패배했지만 의회 다수당인 포로셴코 정파 '연대'가 우크라이나어 법안을 밀어붙였다.

퇴임 후에도 정치활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힌 포로셴코 대통령은 퇴임 전 법안에 재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대통령 취임 앞둔 젤렌스키
[AFP=연합뉴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어 법령이 '위헌'이고 국제규범에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러시아 외무부의 마리야 자하로바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어 법령이) 우크라이나 사회의 분열을 심화시키고 현재의 위기를 제어할 수 있다는 기대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뿐만 아니라 대선에서 포로셴코를 꺾고 대통령 취임을 앞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도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젤렌스키는 러시아어 지역 출신이고, 그에게 대권 가도를 열어준 드라마도 러시아어 프로그램이다.

젤렌스키는 새 법이 모든 시민의 권리를 존중하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사회를 통합하는 법·결정을 채택해야지 그 반대여서는 안 된다"고 소셜미디어 계정에 썼다.

tr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