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당장 쓸 돈 없는데…늦어지는 산불 성금 지급에 애타는 이재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관련구호단체 “인명·주택피해 주민에 선지급 결정”

뉴스1

25일 오전 강원 고성군 노송공원에서 열린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비상대책위원회’ 총회에서 이재민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9.4.25/뉴스1 © News1 고재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릉=뉴스1) 서근영 기자 = 강원 산불이 발생한 지 3주째가 됐고 전국에서 각 구호단체를 통해 모금된 성금도 420억원을 돌파했지만 지급 기간이 길어지고 있어 이재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내 산불 피해 5개 시·군이 정부의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지만 이재민들은 최소 생활에 필요한 지원만 받을 수 있을 뿐 많게는 수억 원에 달하는 재산피해를 감당하기는 어렵다.

이에 이재민들은 대부분 “음식과 당장 몸을 누일 주거문제는 해결됐으나 앞으로 살아가야 하는데 필요한 돈이 없다”며 성금이 내려오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한평생을 가꿔온 보금자리를 잃어버린 이재민들은 생필품을 비롯해 구호물품 외 식료품 등을 모두 사비로 해결해고 있다.

주택 전파 시 1300만원, 반파 시 650만원의 주거비 지급 등의 혜택이 있지만 행안부에 따르면 이 같은 액수는 주택 복구의 개념이 아닌 생계 구호비 차원이어서 주거지를 새로 마련해야 하는 이재민에게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다.

때문에 이재민이 실질적으로 주택을 새로 짓기 위해서는 융자를 받거나 지원 받은 성금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성금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내는 것이기에 세금과는 성격이 달라 국가나 지자체에서 관여할 수 없고 기관별로 지급 기준 등이 상이하다.

또 이번 산불의 피해 규모가 큰 만큼 성금 모금 기한, 중복 집계 방지, 공정한 배분 등의 검토에 시간이 걸리고 있어 이재민들의 애가 타고 있다.

산불 피해 지자체의 한 관계자는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더라도 피해복구에 국비 지원 비율이 늘어날 뿐이지 이재민에게 지급되는 실질적 금액이 크게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며 “현 상황에서 이재민이 체감상 느낄 수 있는 금전적 혜택은 성금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문제점이 대두되자 행안부와 강원도, 전국재해구호협회(희망브릿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관련기관들은 25일 간담회를 갖고 성금 선지급을 위한 구체적 성금 배분 기준 등을 논의했다.

그 결과 빠르면 이달 말, 늦으면 5월 초까지 인명피해와 주택피해를 입은 이재민에게 성금을 선지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강원 산불피해 복구가 시작된 17일 강원 속초시 장천마을에서 화재로 전소된 주택의 철거작업이 진행중이다.2019.4.17/뉴스1 © News1 이찬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급 규모 등은 강원도가 피해조사 집계를 토대로 제시한 안에 따르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재해구호협회 관계자는 “모인 성금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재민에게 배분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며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 한 사람의 이재민도 빠짐없이 공정하게 성금을 나눠줄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데 각 기관 간 의견을 모으느라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금이 필요한 시급한 부분에서 선지급을 하고 나머지 모금액도 이재민에게 최대한 빨리 나눠드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ky401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