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카드뉴스] 한부모가족·여성과학자·인공팔…그림문자 '이모지'는 진화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유니코드협회는 2019년 새롭게 업데이트될 이모지 59종을 최근 발표했습니다. 이 중에는 생리혈을 나타내는 이모지도 있었습니다. 영국 비정부기구(NGO)가 생리를 금기시하는 사회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생리혈 이모지를 제안했죠.

이모지는 유니코드 체계를 이용해 만든 그림 문자입니다. *인터넷 사용자 중 90% 이상이 이모지로 감정이나 행동을 표현합니다. 2015년 옥스퍼드 사전은 이모지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얼굴'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기도 했죠.

*출처/ 2015년 이모지 보고서

이모지는 마이크로소프트, IBM 등 미국 기업이 주축이 돼 설립한 비영리단체 유니코드협회가 관리합니다. 협회는 심사를 통해 업데이트될 이모지를 최종 선정하죠.

협회는 한때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모지를 선정할 때 인종과 성별, 장애 유무 등에 따라 특정 계층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이 드러난다는 지적을 받았죠.

유니코드협회는 이런 비판을 수용하며 이모지에 대한 변화를 모색했습니다. 백인 중심이었던 이모지에 다양한 피부색이 추가돼 모든 인종이 자신의 피부색을 표현할 수 있게 됐죠. 또한 이성애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동성 커플을 나타내는 이모지도 등장했습니다.

사회에는 남녀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족 형태가 존재하지만, 과거 이모지는 이를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이모지에는 한부모가족이나 동성 부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도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려는 노력도 있었습니다. 구글의 제안에 따라 2016년 여성 농부, 공장직원, 과학자, 록스타 등과 남성 헤어디자이너가 이모지에 추가됐습니다.

2019년 업데이트될 이모지에는 생리혈과 더불어 보청기, 인공 팔다리, 안내견, 휠체어 등도 있습니다. 기존 이모지가 장애인의 생활을 모두 담아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들인 것이죠. 이 이모지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사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이모지는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보다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왔습니다. 향후 어떤 이모지가 등장할지 주목됩니다.

(서울=연합뉴스) 송광호 기자 조혜진 이한나(디자인) 인턴기자

buff27@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