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휴학하고 학원 갔다 와라? 로스쿨 변시 합격 '낙오 꼼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오늘(26일) 변호사 시험 결과가 발표됩니다. 당초 법무부는 의사 시험처럼 자격시험 정도로 하겠다더니 합격자 수를 매년 1500명 정도로 정해놨습니다. 해마다 재수생들이 쌓이고 결국 올해는 붙는 사람보다 떨어지는 사람이 더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각 로스쿨들은 합격률을 지키려고 졸업시험을 통해서 아예 변호사 시험을 보지 못하게 하는 꼼수를 쓰고 있습니다.

조소희 기자 입니다.

[기자]

로스쿨 졸업반인 양필구 씨는 오늘도 학원으로 향합니다.

올해 졸업시험을 통과하지 못해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양필구 : (제 동기) 중에서 20명 정도가 졸업 시험을 통과 못했습니다.]

졸업시험 불합격 사례는 로스쿨 도입 초기에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변호사 시험 합격률이 낮아지며 각 로스쿨마다 졸업시험 불합격자를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변호사시험 합격자 수는 입학 정원의 75%선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해마다 떨어지는 사람이 누적되다 보니 매년 응시자 대비 합격률은 계속 떨어져 올해는 50% 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로스쿨들은 높은 합격률을 지키기 위해 매해 수십 명씩 졸업을 유보시키는 '꼼수'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로스쿨 관계자 : 다른 대학도 마찬가지일 건데요.]

더구나 졸업시험을 보기 전부터 변호사 시험에 응시하지 말 것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양필구 : 너는 변호사 시험이 안 될 것 같으니 휴학해라. 웬만하면 학원에 가서 공부를 해라.]

대신 학교가 권한 것은 학원이었습니다.

로스쿨을 나와서 신림동 고시촌으로 다시 향하는 학생은 1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사시 낭인을 막겠다고 로스쿨을 도입했지만 다시 수천만 원을 쓴 변시 낭인을 양산하고 있는 것입니다.

로스쿨 학생들은 변호사 시험 합격률 조정등을 요구하며 '집단 수업 거부' 등 단체 행동을 예고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조소희, 황현우, 김범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