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삼육대 "사회공헌 프로젝트 참여해야 졸업시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육대 "사회공헌 프로젝트 참여해야 졸업시킨다"

인성교육 'MVP+ 2.0' 전면 도입…기획부터 실행까지 학생 주도

혼밥러에 행복 나누는 푸드트럭부터 스쿠버다이빙으로 바다 정화까지

메트로신문사

삼육대 학생들이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삼육대학교


메트로신문사

삼육대 학생이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삼육대학교


메트로신문사

삼육대 학생들이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삼육대학교


올해부터 삼육대(총장 김성익) 학생들은 재학 중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반드시 참여해야 졸업할 수 있게 됐다. 삼육대가 이번 학기 첫 도입한 'MVP+ 2.0'의 일환이다. 학생들이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까지 하는 과정으로, 혁신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26일 삼육대에 따르면, MVP+ 2.0은 삼육대가 기존에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MVP+'를 새롭게 개편한 프로그램이다. 일종의 캠프형 교육인 MVP+는 삼육대의 대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재학생들의 호응도 높았지만, 지정된 공간에서 획일적인 내용으로 운영되다 보니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인성교육원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나섰고, 올해 신입생부터 MVP+ 2.0을 적용해 졸업 필수요건으로 전면 시행키로 했다.

MVP+ 2.0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자발적으로 선택해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먼저 학생들이 지도교수나 선배와 협업하여 삼육대의 6대 핵심역량인 △시민의식 △소통 △창의적사고 △자기 주도 △글로컬 △나눔 실천에 부합하는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이후 인성교육원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 프로젝트를 선택해 한 학기 동안 수행하게 된다.

인원은 프로젝트 팀별로 5~21명 수준으로 구성되며, 팀당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활동비를 지원한다. 우수성과를 낸 팀에게는 별도의 시상과 장학금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학기에는 총 50개의 사회공헌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푸드트럭을 운영하며 혼밥러에게 음식과 행복을 나누는 '사랑it는 세이 푸드트럭',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취득하고 바다 환경 정화에 나서는 '우리 바다 정화', 학내 쓰레기통을 새롭게 디자인해 경관 가치를 높이는 '삼육대를 디자인하자', 동화책을 제작해 사회문제에 대한 아이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는 '아장아장' 등 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인성교육원 최경천 원장은 "MVP+ 2.0은 인성교육의 핵심가치인 '관계'와 '사회공헌'을 놀면서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라며 "그간 삼육대가 축적해온 인성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겠다. 이를 통해 학생 개인의 성장은 물론 지역사회의 발전까지 이루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용수 기자 hys@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