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탈중앙화 앞세운 블록체인 기술, 우버·에어비앤비 대체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머니투데이 키플랫폼 2019 플러그인&토크에서 미카 알콘 오리진 프로토콜 엔지니어가 ‘탈중앙화 시장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19.4.26/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송화연 기자 = 탈중앙화를 앞세운 블록체인 기술이 우버와 에어비앤비 등 중앙회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IT플랫폼 업체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머니투데이 글로벌 콘퍼런스 '2019 키플랫폼'에 참석한 미카 알콘 오리진 프로토콜 엔지니어는 "우버와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경제 업체들은 진정한 의미의 P2P 마켓이 아니다"라며 "블록체인은 중개자 없이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거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이 이들을 대체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오리진 프로토콜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탈중앙화한 마켓 플랫폼을 구축하는 회사다. 기존에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홈페이지를 구축하거나 높은 수수료를 내고 중개업체들을 이용해야 했지만 오리진 프로토콜은 누구나 손쉽게 거래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게 돕는다.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공개하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한다.

미카 알콘 엔지니어는 "블록체인은 불필요한 수수료를 없애 거래 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고, 중앙 통제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며 "중앙집중형 서비스는 20~30%에 달하는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면서, 실제 종사자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극히 적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활용하면 보다 수평적인 P2P 거래 시장을 만들 수 있고 시장 참여자 모두 기존 거래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면서 "블록체인을 이용한 P2P 플랫폼이 거대 공유경제 업체들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블록체인이 전세계인들의 일상을 크게 바꾸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미카 알콘 엔지니어는 "공유경제가 사람들의 일상을 바꿨듯이 블록체인 역시 기술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lsh599868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