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스포트라이트', 진주 방화·살인 피의자 안인득 다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진주 아파트 방화·살인 사건의 피의자 안인득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달 17일 새벽 발생한 화재에 놀란 주민들은 서둘러 비상계단으로 대피했다. 그런데 계단에서 기다리던 칼을 든 남자. 그는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른 뒤 대피하는 주민을 향해 수차례 칼을 휘둘렀다. 이 남자의 정체는 아파트 4층에 사는 안인득. 이날 21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안인득은 숨진 여고생이 살고 있던 집 현관에 오물을 투척하고 괴롭혀 수차례 신고를 당했지만 경찰은 별다른 조치 없이 그를 풀어주었다. 사건 전부터 예견된 살인마의 경고. 시한폭탄 같던 그를 미리 막을 수 없었던 것일까? 한편 경찰에 체포된 안인득은 오히려 자신이 억울한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그는 과거 5년간 68차례 진료를 받아오다 중단한 조현병 환자이다. 피해망상이 심한 살인마 안인득의 범행은 잔혹한 계획살인일까?

사건발생 12일 전 친형은 안인득을 입원시키기 위해 병원 측에 문의했지만, 정신병원 측은 '위임장'을 거듭 요구했다. 이후 찾아간 검찰청 민원실에서도 법률구조공단을 찾아가라고 권했고, 법률구조공단에서는 시청이나 동사무소로 가라고 했다. 친형의 호소를 어느 곳에서도 들어주지 않았던 것. 8년 전에는 가능했던 입원이 지금은 왜 불가능 한 것일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공공의 적! 안인득 살인 편은 5월 9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JTBC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