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통업계, 때이른 무더위에 '바쁘다, 바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통업계, 때이른 무더위에 '바쁘다, 바뻐!'

메트로신문사

소비자가 에어컨을 비교하고 있다/이마트


여름 상품 앞당겨 출시…식품 위생에도 신경↑

5월, 때이른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여름 상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관련 제품 출시를 앞당기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최근 1주일간 서울 지역 최고 기온은 작년보다 평균 5도 가량 높았고, 앞서 16일은 서울을 비롯한 대부분의 지역이 30도를 웃도는 등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에어컨·수박·캠핑 용품 매출 급신장

이마트에 따르면 5월 1일부터 16일까지 여름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에어컨, 수박, 생수 등 대표적인 여름 상품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지난해 에어컨 대란 등에 대한 학습효과로 에어컨을 미리 구매하려는 고객이 늘면서 에어컨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2% 증가했으며 에어컨 보조 가전으로 등극한 써큘레이터의 경우 104% 늘었다.

2017년 전체 에어컨 매출 중 22%에 불과했던 공기청정 에어컨은 2018년 35%까지 늘어났고 5월 현재 전체 에어컨 매출 중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마트는 에어컨 조기 수요가 증가함에따라 올해 초부터 선제적 할인 행사를 진행중이다. 여름 대표 과일인 수박도 동기간 대비 22.9% 신장했다.

이밖에도 뜨거운 햇빛을 가리고 최근 텐트 대신 간단한 캠핑/피크닉 용품으로 떠오르는 '그늘막'이 73.4% 신장(캠핑 전체 21.4% 신장), 등산용품의 경우 72.8% 신장했다. 생수 매출은 2018년 동기간 대비 12% 늘어났고, 아이스크림 역시 같은 기간 12% 증가했다.

메트로신문사

에프킬라, 홈매트/롯데쇼핑


◆불청객 퇴치도 일찍 시작

이른 더위와 함께 찾아온 불청객도 있다. 평년 대비 2~7℃ 높은 기온이 지속되면서 각종 전염병을 발생시키고 혐오감을 주는 위생해충의 성장도 빨라지고 있는 것.

이에 롯데마트는 오는 29일까지를 '셀프 방역 준비기간'으로 정하고 가정에서 손쉽게 방역에 사용할 수 있는 살충제와 기피제, 훈증기 등 다양한 셀프 방역용품을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70여 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대표 살충제브랜드인 '에프킬라' 시리즈 중 하나인 '에프킬라 무향 기획'과'홈매트 리퀴드 홈 솔루션' 제품을 특가에 판매한다.

야외 활동시 몸이나 의류에 뿌리거나 바르면 모기가 물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모기 기피제인 '마이키파 스킨스프레이'도 구입할 수 있다.

◆편의점, 식품 위생에 만전

편의점은 식품 위생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편의점 CU는 하절기를 대비해 식품제조센터에서부터 전국 1만3000여 점포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제조 및 유통 전 과정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부터 전국 7개 식품 제조공장에 대한 현장점검을 매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한다고 알렸다. 공장별 온도 제어와 원재료 상태 등이 집중적으로 점검된다.

메트로신문사

스타필드 고양점 '플레이모빌 스타필드 패밀리파크' 행사장 전경 /신세계프라퍼티


◆더위 피하러 쇼핑몰로~

백화점과 쇼핑몰은 더위를 피하려는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존을 꾸몄다. 스타필드 하남과 코엑스몰에서는 18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유명 피규어 브랜드 '플레이모빌'과 손잡고 피규어 전시와 테마 체험존을 운영한다. 스타필드 고양과 위례점에서도 오는 18일 각각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소방안전체험 이벤트와 레고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메트로신문사

판교랜드/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은 오는 26일까지 판교점에서 쇼핑과 놀이를 결합한 '판교랜드'를 연다. '판교랜드'는 이른 무더위에 백화점에 다양한 놀이 콘텐츠를 마련해 가족·연인 고객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테마행사를 말한다.

대표적으로 미니기차·범퍼카 등 약 10여 종의 놀이기구로 구성된 '판교랜드 테마파크', 회전목마, 레이싱트랙 등을 비롯해 현대어린이책미술관 할인, 카페H 무료음료 혜택 등을 제공한다. 자유이용권 구매(1인 5000원) 또는 5만원·10만원 이상 구매시 제공되는 사은품(자유이용권 1매·2매)이 있으면 '판교랜드'에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신원선 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