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부시, '노무현 사진' 받아 직접 초상화 제작…추도식 때 전달(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퇴임 후 '전업 화가' 변신…풍산그룹 통해 초상화 전달 의사

첫 추도사 낭독자로 나서…권양숙 여사 면담도 추진

연합뉴스

초상화 작업 중인 부시 전 대통령
[조지 W. 부시 대통령 센터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영전에 자신이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선물할 것으로 보인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부시 전 대통령은 오는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두 달 전쯤 부시 전 대통령 측이 노 전 대통령 초상화를 제작하고 싶다고 연락했다"며 "이에 그리고 싶은 것을 그려달라는 뜻에서 사진 10여장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가급적 노 전 대통령의 인상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사진을 엄선해서 보냈다"며 "어떤 모습의 초상화가 완성됐을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부시 전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에게 초상화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 초상화는 현재 공사 중인 서울 시민센터나 봉하마을 기념관에 상설 전시될 전망이다.

부시 전 대통령은 지난 2009년 1월 퇴임 후 '전업 화가'로 변신했다. 재임 중 만났던 각국 정치인의 초상화나 자화상, 반려동물, 풍경화 등 다양한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해왔다.

그는 2017년 퇴역 군인 100여명을 유화로 그려 '용기의 초상화'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했으며, 2014년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의 초상화로 미국 텍사스주에서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부시 전 대통령이 국내 방산기업인 풍산그룹 류진 회장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전달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이번 추도식 참석이 성사됐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가 추도식에 참석하는 김에 초상화를 전달하기로 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10주기를 기념하는 초상화를 전달하기 위해 추도식까지 참석하게 됐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부시 前대통령, 저서 '용기의 초상화' 출간 기념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다만 추도식 준비에 관여한 한 인사는 통화에서 "부시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 방문에 물밑 역할을 한 풍산그룹 측이 대단히 조심스러워한다"며 "구체적인 배경은 추도식 이후에나 드러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한편 부시 전 대통령은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에 앞서 5분간 추도사를 낭독하는 것으로 식순이 조율됐다.

추도사 내용이 미리 공개되지 않은 만큼 행사를 주최하는 노무현재단 측은 순차 통역 지원만 준비한 상태다.

부시 전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등의 기회로 수차례 만났던 노 전 대통령의 리더십을 회고하고, 한미동맹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고인의 업적을 기릴 것으로 예상된다.

부시 전 대통령이 추도식 참석을 전후해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할 가능성도 큰 만큼 노무현 정부와 문재인 정부에서 일관되게 유지돼온 남북관계 개선 노력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식 처음부터 끝까지 자리를 지키기로 했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전날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 인사말에서 "전직 미국 대통령이 우리나라 전직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두 분은 현직에 있을 때 다툼이 많았는데 정도 많이 들어서 (부시 전 대통령이) 이번 추도식에 참석한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무현재단 관계자는 "귀중한 손님으로 행사에 참석하는 만큼 권양숙 여사와의 면담도 마련될 수 있다"며 "노무현재단이 부시 전 대통령에게 소정의 선물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봉하마을 방문하는 시민
(김해=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일주일 앞둔 17일 오후 시민들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하고 있다. 2019.5.17 image@yna.co.kr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