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지속가능 금융] 신용보증기금, 전국 8개 지점에 전담반 신설…사회 경제기업에 5천억 보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지난해 아시아신용보완기관연합(ACSIC) 연차 총회에 참석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신용보증기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사회적 경제 기업' 지원 제도를 마련해 사회적 금융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사회적 금융이란 정부가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신보는 2012년 사회적 기업, 2013년 협동조합 특례보증 제도를 도입했다. 2017년에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특례보증 한도를 1억원에서 3억원으로 확대했다. 마을기업과 자활기업에 대한 특례보증도 새롭게 선보였다.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신보는 사회적 경제 기업에 5000억원의 신용보증을 공급할 계획이다. 신보는 사회적 경제 기업 투자옵션부 보증(시드머니를 준 뒤 성장 단계에서 투자로 전환)과 유동화 회사 보증(저금리 3~5년 고정이율 자금)을 신설했다. 지난해 전국 8개 지점에 사회적 경제 전담 영업조직을 신설하고, 성장기 사회적 경제 기업을 위한 보증제도를 마련했다. 무료 컨설팅과 매출채권 보험 우대제도도 도입했다.

신보는 또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한·KB국민·KEB하나·우리·IBK기업·수협·부산 등 7개 은행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맺었다. 협약 은행이 출연한 보증료 지원금으로 사회적 경제 기업 보증료를 매년 0.3%포인트씩 5년간 지원하고 있다.

신보는 또 지역 사회적 경제 기업이 지방자치단체 이자 보전을 받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이후 현재까지 대전과 세종, 충북, 경기도 화성, 대구, 경북 지역 등과 '사회적 경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17년 181개 기업, 158억원이었던 사회적 경제 기업에 대한 보증 공급은 지난해 690개, 1077억원으로 전년보다 7배 이상 늘었다.

신보는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서울에서 사회적 경제 기업이 참여하는 '사회적 경제 페스티벌(Festival)'을 개최했다. 같은 해 7월에는 윤대희 신보 이사장이 대구에서 열린 '2018 사회적 경제 박람회'에서 사회적 경제 기업인을 만나 현장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공정무역 실천기업' 추진을 선언했다. 공정무역에 대한 직원 공감대를 만들고 공정무역기업에 컨설팅 등 도움을 줄 계획이다. 신보는 해외에서도 사회적 경제 인식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윤 이사장은 아시아신용보완기관연합(ACSIC) 연차 총회에서 '포용적 성장을 위한 신보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윤 이사장은 총회에 참석한 12개국과 사회적 경제와 관련된 신보의 성과와 정책 방향 등을 공유했다. 지난달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에 유학 온 몽골, 이집트, 라이베리아, 키르기스스탄 등 4개국 공무원을 초청해 신보의 경제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신보는 지난해 '사회적 경제 기업 평가모형'도 개발했다. 올해 개발한 모형을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 기업 평가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윤 이사장은 "신보는 사회적 경제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평가 모형 개발 등 인프라스트럭처 확충에도 기여해 사회적 금융 시장이 성공적으로 안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이새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