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 유엔안보리에 '北, 석유수입 제재 위반' 항의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이미 연간 석유 수입 한도 초과"

연합뉴스

불법 해상환적 유류 수입의 '허브' 남포항
(뉴욕=연합뉴스) 유엔 대북제재의 이행을 감시하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온전'(remain intact)하며 북한이 선박 간 이전 방식으로 금수품목을 불법거래하는 등 제재위반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북제재위는 12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비롯해 해상에서의 금수품 밀거래와 중동·아프리카 등에 대한 무기수출, 불법 해킹 및 금융 활동 등 북한의 제재위반 사례를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은 이날 공개된 보고서 중 불법 해상환적 유류 수입의 '허브' 남포항. 2019.3.13 [안보리 대북제재위 보고서 캡처]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미국이 일부 동맹국과 함께 북한이 유엔 대북제재에 규정된 수입 한도를 초과해 석유를 수입하고 있다는 항의서한을 1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은 서한에서 북한의 석유 수입 한도는 연간 50만 배럴이나 해상 불법 환적을 통해 올해 들어 지금까지 그 한도를 이미 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 서한에는 호주와 프랑스, 일본, 독일 등 미국의 일부 동맹국도 서명했고, 불법 석유 환적 의혹에 관한 상세한 보고서도 첨부됐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미국과 동맹국들은 독일이 의장국을 맡은 유엔 안보리에 모든 회원국은 "북한의 정제 석유제품 추가 조달 시도에 경계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면서 북한의 석유 수입량이 한도를 초과했음을 통지하고 추가 거래가 즉각 중단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엔 주재 미 대표부는 보고서에서 "미국과 파트너들은 정제 석유제품 수입과 관련한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정도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북한이 계속 석유제품을 수입하는 한 유엔 결의는 의도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북제재의 집행은 북한의 빈약한 경제를 지탱해주는 현금을 차단함으로써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도록 유도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노력에 핵심축으로 꼽힌다.

앞서 올해 초 유엔 안보리에 제출된 유엔 전문가 패널 보고서도 북한이 지난해 수입 한도의 7.5배에 달하는 정제 석유를 수입해 제재를 성공적으로 피해갔다고 지적한 바 있다.

미국과 일본은 이번에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올해 들어 북한 국기를 단 유조선이 유엔 위원회에 보고하지 않고 다른 유조선으로부터 정제 석유제품을 받은 해상 환적 사례가 최소 8건이라고 적시했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