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사형제 폐지’ 인권위 권고 불수용 “국민 여론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국제 앰네스티 사형제 폐지 퍼포먼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사형제 폐지를 약속하는 국제규약에 가입하라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SBS 보도와 인권위에 따르면 법무부, 외교부 등 관련 부처들은 지난 2월 인권위에 이런 내용의 공식 답변을 보냈다.

정부는 답변서에서 “국민 여론과 법 감정, 국내·외 상황 등 종합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므로, 중장기적으로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불수용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인권위는 추후 사형제 폐지와 대체 형벌 제도 도입을 정부에 다시 권고할 예정이다.

앞서 인권위는 지난해 제13차 인권위 전원위원회에서 ‘사형 폐지를 위한 시민적 및 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제2선택의정서’(자유권규약 제2선택의정서) 가입권고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자유권규약 제2선택의정서는 1989년 12월 제44차 유엔총회에서 채택됐다. 사형 집행 중지 의무와 폐지 절차 마련, 전쟁 중 군사적 범죄에 대한 사형 유보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삼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36개국 중 한국과 미국, 일본, 이스라엘 등 4개국만 가입하지 않은 상태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3월에도 2017년 유엔인권이사회(UNHRC) 국가별 정례 인권 검토(UPR)에서 나온 218개 권고 중 ‘사형제 폐지’ 등 97개 권고를 불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