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검찰, '인보사 의혹' 코오롱 이웅열 전 회장 출국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 허가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의 출국을 금지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최근 이 전 회장에 대해 출국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인보사는 수술하지 않고도 손상된 연골을 다시 자라게 하는 연골세포와 이 연골세포를 자라게 할 수 있는 성장인자를 담은 주사제로 이뤄진 골관절염 치료젭니다.

2017년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으나 최근 2액의 형질전환세포가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확인돼 허가가 취소됐습니다.

지금까지 인보사 주사를 맞은 환자는 3천70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회장은 인보사 2액 성분이 연골세포가 아니라는 점을 알면서도 숨기고, 허위 자료를 제출해 허가를 받은 것은 아닌지 의심받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인보사 허가를 취소한 뒤 지난달 31일 약사법 위반 혐의로 코오롱생명과학과 이 회사 이우석 대표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이웅열 전 회장은 식약처 고발 대상에서 빠졌지만 인보사를 투여한 환자들과 인보사 개발·판매사인 코오롱티슈진에 투자한 소액주주들이 이 전 회장을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했습니다.

이에 검찰은 지난 3일 서울 강서구의 코오롱생명과학 본사와 코오롱티슈진 한국지점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착수한 상탭니다.

이어 다음 날인 4일에는 인보사 허가 주무 부처인 식약처를 압수수색해 허가를 내줄 당시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검찰 수사는 우선 코오롱이 자료가 허위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허가를 받기 위한 자료를 제출했는지, 2액 성분과 관련한 사실을 은폐했는지 등을 규명하는 데 집중될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식약처에서 인보사 허가에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도 들여다볼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전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보사는 이 전 회장이 자신의 '넷째 아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애착을 보였던 제품으로, 지난 2017년 충주 공장을 찾아서는 "내 인생의 3분의 1을 인보사에 투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하이라이트 영상] 2019 FIFA U-20 월드컵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