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르포]양구 안대리 주민들 "헬기소음 귀가 따가울 지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軍 “방음벽 공사 진행중…7월말 2차 소음측정”

반대 투쟁위 "상생 위해 봉화산 사격장은 이전해야"

뉴스1

강원 양구군 안대리 주민 박모씨가 양구 안대리 비행장에 배치된 수리온 헬기 이동 경로를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있다. 2019.6.15 /뉴스1 © News1 하중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구=뉴스1) 하중천 기자 = 강원 양구군 양구읍 안대리 마을에서 60년 이상 삶의 터전을 지키고 있는 김모씨(81)는 근심 가득한 표정으로 하늘을 바라보고 있었다.

‘무슨 근심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김씨는 “오늘도 헬기가 뜨면 소음을 참아내야 하는데”라며 운을 뗐다.

김씨는 “이번에 양구 안대리 군(軍) 비행장에 배치되는 수리온 헬기가 기존 헬기보다 소음도 크고 먼지, 진동 피해가 더 발생해 이제는 견딜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81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밭농사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여생을 더 커진 헬기소음 속에 고통 받으며 살아가야 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기에는 힘들어 보였다.

또 "타지로 나가 살고 있는 자녀들과 손주들이 명절 때나 가끔 집에 방문하면 헬기 소음으로 인상을 찌푸리는 일도 많았다"고 하소연 했다.

김씨는 “우리(마을 주민들)가 비행장을 다른 곳으로 옮겨달라고 외쳐도 국방부가 들은 체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어차피 헬기부대가 들어서는 거면 주민 피해만큼은 최소화해주면 좋겠다”고 바람을 말했다.

양구 안대리 비행장과 인접한 마을 골목에 들어서자 집앞 마당에서 나무 열매를 손수 따고 있던 박모씨(80)를 만날 수 있었다.

박씨 또한 양구군에서 60년 이상 삶의 터전을 지켜온 주민으로 그동안의 피해 사례를 들을 수 있었다.

박씨는 “현재 비행하는 헬기는 기존 헬기보다 소리가 크기 때문에 이제 귀가 울리다 못해 따가울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또 “이착륙 시 먼지가 바람을 타고 날아와 창문도 맘 놓고 못 여는 상황”이라며 직접적인 피해를 설명했다.

뉴스1

김철 양구군의원(가운데)과 양구군 양구읍 안대리 주민들이 15일 양구 안대리 비행장 앞에서 양구군민 생존권 사수를 위한 시위를 하고 있다. 2019.6.16 /뉴스1 © News1 하중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음 피해에 참다못한 양구읍 안대리, 이리 마을 주민들은 2명씩 돌아가며 안대리 비행장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양구 안대리 비행장은 지난 5월 1차 소음측정을 마치고 7월 2차 소음측정이 예정돼 있다.

이는 그동안의 소음으로 고통 받아온 주민들에게 국가 차원의 피해방지 및 지원방안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지난 1차(5월) 소음 측정 때부터 측정방식을 놓고 軍과 지역 주민들 간의 의견차로 대립이 형성되기도 했다.

당시 주민들은 그동안 軍의 안대리 비행장 추진 방식에 ‘군은 주민들에게 신뢰를 잃었다. 믿을 수 있는 책임자가 와야 한다’며 질타하기도 했다.

김철 양구군 안대리 헬기부대 창설반대 투쟁위원장은 16일 “군 전력상 헬기대대 창설이 필요하다면 봉화산 사격장은 양보를 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 그것이 군민과 상생하는 길”이라며 “사격장 소음에 헬기소음까지 두 가지를 참고 살아가라는 것은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뉴스1

15일 강원 양구군 안대리 양구 헬기부대 창설반대 투쟁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열린 안대리비행장 소음측정 관련 브리핑에서 김철 양구군의원이 수리온 헬기 소음측정 장주비행 노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5.15 /뉴스1 © News1 하중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군단 관계자는 “현재 주민 소음피해 저감을 위해 방음벽공사를 진행 중에 있다”며 “소음측정도 형평성을 위해 군부대가 선정한 업체와 양구군에서 선정한 업체가 동시에 측정을 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헬기 운항에 대해서는 “양구 안대리 비행장에 배치되는 수리온 헬기는 유지차원에서 정기적으로 비행을 해야 한다”며 “현재 6대가 들어와 있는데 동시 비행이 아니라 2대나 3대로 나눠서 정해진 운항 계획에 따라 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행장 조성이 완료되면 비산먼지 발생도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양구군의회는 2019 군용비행장 피해 공동대응을 위한 지방의회 전국연합회 임시총회를 통해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관련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지난 11일 채택, 전국적인 공동 대응에 나선다.

전국 군용비행장 피해 공동대응을 위한 지방의회 전국연합회 회원 일동은 정부의 20대 국회 회기 내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관련법의 조속한 제정, 소음피해에 대한 법적인 보상기준 마련 및 소음 저감대책 수립, 피해 주민들에 대한 건강실태조사 및 정기 건강검진, 사후관리 지원방안 즉시 수립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ha3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