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당에 최후통첩 날린 민주ㆍ바른미래…‘한국당 패싱’ 현실화되나

댓글 2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른미래 “의총 후 단독소집 절차에 착수할 것”

-민주당 “참을 만큼 참았다…오늘이 마지막 날”

-한국당 “與, 양보 못하겠다는 태도로 일관” 맹공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17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최후통첩을 날렸다. 여야의 국회 정상화 협상이 사실상 결렬되면서 한국당을 제외한 국회 소집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서 조율해온 바른미래당은 양당 간의 입장이 ‘경제 청문회’ 조건을 두고 좁혀지지 않자 중재 포기를 선언했다.

헤럴드경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오른쪽)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주말까지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독자적인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며 “약속을 지키겠다. 오후 2시로 예정한 의원총회에서 그간의 협상상황을 공유하고 소집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도 “우리도 이제 할 만큼 했고, 참을 만큼 참았다”며 인내심이 임계점에 다다랐음을 내비쳤다.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더이상 국회를 방치할 수 없다.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며 “오후에 의원총회를 소집해달라. 오늘로 비정상 국회를 매듭지어야 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4월, 5월, 6월 반, 이렇게 2개월 반 동안 국회가 공전될 수 없다”며 “특별한 이유도 없이 선진화법을 본인들이 어겨놓고 그것을 핑계로 국회를 방치하는 것은 우리가 못 받아들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경제 청문회’을 재차 요구하면서 그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시사했다.

헤럴드경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국회를 열기 위해 여당을 설득해왔다”며 “청와대와 여당은 패스트트랙을 날치기해서 비정상 국회, 일 못하는 국회를 만들어놓고 아무것도 양보할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지금 경제가 왜 어려운지 어디에 원인이 있는지 따져야 한다”며 “상임위별로 논의가 분산되면 토론이 어려우니 모두 모여서 종합검진을 하자는 것이 경제 청문회 제안”이라고 덧붙였다. 경제 청문회를 하자는 요구를 재차 밝힌 것이다.

이날까지 한국당이 입장을 선회하지 않으면 정치권이 한국당을 ‘패싱’한 채 6월 국회를 소집할 것이라는 관측이 커지고 있다. 앞서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채 국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민주당의 속내는 복잡하다. 민주당은 민생법안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하는 것이 급선무이지만 한국당의 협조없인 실질적으로 이를 처리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기약없이 한국당을 기다릴 수 없는 실정이다. 민주당이 대외적으로 ‘단독 소집’ 가능성을 내비치면서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회의에서 “오늘 하루 기적을 기다리겠다. 한국당이 국회의 문을 열 건지 말 건지 스스로 대답하라”며 두 카드를 모두 내놓은 것은 이를 방증한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에 등원할지 아니면 대여 투쟁 모드를 유지할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공전만 거듭하는 국회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는 가운데 정재계에서도 국회 정상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날 여야5당 원내대표들을 만나 대내외 악재에 따른 기업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각종 경제활성화 법안과 규제개혁 법안의 처리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ren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