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소상공인연합회 "최저임금 차등화해야…묵살하면 대정부 투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저임금위원회 19일부터 본격활동…정부·공익위원 압박

"최저임금 인상논의 무의미…추가 지원책도 내놔야"

뉴스1

이근재 소상공인연합회 노동·인력·환경 분과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2020년도 최저임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6.1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조현기 기자 = 내년도 최저임금을 심의할 최저임금위원회 본격 활동이 임박하면서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가 대정부 압박에 나섰다.

소공연은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많은 소상공인들이 최저임금을 지불할 능력을 상실했고 폐업도 속출하고 있다"며 "현재 소상공인들에게는 최저임금 동결·인상 등의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며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급격한 최저임금을 감내할 수 없는 소상공인들이 고용을 감축하고 긴축에 들어가면 소상공인업종의 일자리가 줄고 투자도 위축된다"며 "전반적으로 소비마저 위축되는 '역부메랑'의 악순환이 우리 경제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소공연은 정부와 최저임금위에 3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요구사항은 Δ소상공인 업종·규모별 최저임금 차등화 Δ최저임금 관련 대책에서 소외받는 소사공인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 수립 Δ내년도 최저임금에서 월 환산액 표기 삭제 등이다.

또 소공연은 최저임금 정책에서 소상공인들이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하며 정부의 추가 정책과 지원대책도 촉구했다.

소공연은 "정부의 대표적인 최저임금 지원책인 일자리 안정자금은 단기 일자리가 많은 소상공인업종 특성상 4대 보험을 가입하지 못해 헤택을 못 보는 상인들이 많다"면서 "최저임금위원회가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정부에 권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도 최저임금 고시에서 '월 환산액 표기' 삭제도 재차 요구했다. 유급 휴일을 지급하는 주휴수당을 근로시간에 포함해 월 환산액을 계산하면서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늘었다는 불만이다.

앞서 최저임금위원회는 2017년 7월 최저임금을 발표하며 주 40시간 근무 시 월 환산 209시간(주당 유급 주휴 8시간 포함) 기준으로 월 환산액을 함께 표기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이를 각하했다. 그러자 헌법소원을 청구한 상황이다.

소공연은 "만일 이번에도 소상공인의 목소리가 묵살된다면 지난해처럼 광화문에 대규모 인원이 모여 정부에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최저임금위는 오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3차 전원회의를 개최한다. 노사 양측이 이달 안으로 원하는 시간당 임금 수준을 적시한 최초 제시안을 내놓을 전망이다.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론'이 힘을 받는 가운데, 동결을 주장해온 사용자 측은 올해도 0% 인상률을 제안할 가능성이 높다.
choh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