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부안 유천리 요지서 고려 청자가마 2기 발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벌구이 청자 위한 전용 칸 별도 확인 "강진 사당리 43호 가마보다 보존 상태 좋아"

아시아경제

가마 초벌칸, 배연부 전경(서쪽에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부안군과 전북문화재연구원은 고려 최상급 도자기를 생산한 부안 유천리 요지(사적 제69호)에서 12세기와 13세기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려청자 가마 2기를 발견했다고 17일 전했다. 진흙과 석재를 이용해 만든 열처리 공정 장치는 망여봉에서 내려오는 구릉에 경사를 따라 5m 간격으로 조성됐다. 1호 가마는 상태가 양호하지만, 2호 가마는 크게 훼손됐다. 바닥에는 도자기를 구울 때 놓는 받침인 도지미와 도자기를 담는 그릇인 갑발이 불규칙하게 있었다.


가마에서는 초벌구이 청자를 위한 전용 칸이 별도로 확인됐다. 도자기를 굽는 소성실(燒成室) 안에서 불과 가장 먼 쪽에 있었다. 전북문화재연구원 측은 “고려시대 청자 가마 가운데 초벌 전용 칸을 운용한 사례로는 전남 강진 사당리 43호 가마가 있다”면서도 “이번에 조사한 가마처럼 완벽하게 보존되지 않았고, 퇴적구에서 초벌 청자가 많이 출토되지도 않았다”고 했다.


아시아경제

가마 요도구 및 무문청자 출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마 끝에는 별도의 폐기시설로 보이는 퇴적구가 있었다. 1호 가마 앞쪽에는 작업장에 해당하는 길이 4.3m의 타원형 요전부(窯前部)가 있었으며, 그 너머로 불을 때는 길이 1.6m의 연소실(燃燒室), 길이 19m의 소성실, 연기가 빠져나가는 배연부(排煙部)가 차례로 조성됐다. 배연부 오른쪽에는 품질이 낮은 자기를 폐기하는 퇴적구가 따로 있었다.


전북문화재연구원 측은 “요전부부터 연소실, 소성실, 배연부, 퇴적구까지 갖춘 완전한 구조의 가마를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마 구조의 발전단계를 알려주는 유적인 1호 가마와 조선시대 초기인 15세기 분청사기 가마를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