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3189480 0722019061853189480 02 0201001 6.0.14-RELEASE 72 JTBC 0 popular

검은 마스크 쓰고…홍콩 유학생들, 서울서 '연대 시위'

글자크기


[앵커]

한국에 있는 홍콩 유학생들도 법안을 완전히 철회하라고 요구하면서 서울에서 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이들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2016년 촛불 집회를 통해서 한국의 민주주의를 배웠다면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희령 기자입니다.

[기자]

밤 9시가 넘은 시각 검은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듭니다.

범죄인 송환 반대를 외치는 홍콩 유학생들입니다.

손에 든 작은 PC에는 경찰이 홍콩 시위대를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장면을 담았습니다.

얼마 전 현지에서 고공 농성을 하다 숨진 홍콩인을 추모하기 위한 국화꽃도 준비했습니다.

이들은 학생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신디 램/홍콩 유학생 : 5·18 광주 민주화 운동도 마찬가지고 학생들이 먼저 나와서 정부의 잘못된 일을 반대하고 했잖아요.]

2년 반 전 촛불 집회를 떠올린 사람도 있었습니다.

[데이비드 하/홍콩 유학생 : (촛불집회를 보고) 한국인들의 표현의 자유나 인권에 대한 의지가 홍콩인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범죄인 송환법은 시작일 뿐 중국 정부가 홍콩인들의 말할 자유를 빼앗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캐런 장/작가 : 어떤 주제에 대해선 말할 수 있고, 어떤 주제는 말할 수 없다면 그건 창작의 자유라 할 수 없잖아요.]

유학생들은 법안이 완전히 폐지되고 행정장관이 물러날 때까지 한국에서도 집회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이희령, 정상원, 김진광, 강경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