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국당 불참 기재위, 국세청장 26일 인사청문 개최안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문회 합의한 한국당, 원내지도부 방침 따라 불참

민주 "나경원이 간사 합의사항 무력화…심히 유감"

정성호 "한국당, 청문회 거부 의사 없는 것으로 알아"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2019.05.28.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형섭 유자비 기자 =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19일 자유한국당이 불참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계획서를 채택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 소속 기재위원들은 이날 오전 전 전체회의를 열어 김 후보자 인사청문계획서 채택을 비롯해 자료제출 요구와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 건 등 3개 안건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26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실시된다.

앞서 전날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등 기재위 소속 교섭단체 3당 간사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26일에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한국당 원내지도부가 방침을 바꾸면서 이날 기재위 전체회의에 한국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한국당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기재위 전체회의 전 기자들과 만나 "원내지도부 방침으로 일단 오늘 전체회의는 불참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간사 간 합의했던 전체회의와 청문회 날짜를 하루씩 늦춰줄 것을 민주당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총 26명의 기재위원 중 한국당 소속은 10명으로 의결정족수 충족에는 문제가 없다.

민주당 소속 기재위원들은 청문회 개최 일정에 합의했던 한국당이 이날 회의에 불참한 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강병원 의원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기재위 간사 간 합의사항을 무력화한 것 아닌가 생각이 들어 심히 유감"이라며 "간사 합의마저 나 원내대표가 무력화한다면 간사 합의사항이 어떻게 존중되겠냐.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김경협 의원도 "합의까지 해놓고 불참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 (한국당은) 국회의원의 권리와 의무를 오늘 또 포기했다고 규정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정성호 기재위원장은 "한국당에서도 청문회를 거부할 의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절차적인 인사청문계획서 채택 건이기 때문에 여당에서 알아서 진행해달라는 말씀이 왔다. 청문회 자체를 안 하겠다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ephites@newsis.com, jabiu@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