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문 대통령, “대통령 주재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 신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30년까지 제조업 4강, 국민소득 4만불 시대열 것”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대통령이 주재하는 ‘민-관 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새로 만들어 제조업 부흥을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제조업이 혁신 성장의 토대”라며 “2030년까지 제조업 4강과 함께 국민소득 4만 불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여전히 경제의 중심”이라며 “국가가 제조 역량을 잃으면 혁신 역량까지 잃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화와 융·복합화를 통한 제조업 혁신 가속화 △미래 신산업 육성 △산업 생태계 전환 △국내 투자 대폭 지원 등을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 4대 전략으로 제시했다. 그는 국내 일자리 마련을 위해 “국내로 돌아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과 해외로 이전하지 않고 국내에서 공장을 늘리는 기업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할 것”이라며 “첨단 기술, 신산업 분야와 위기·낙후지역 지방투자에는 세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시스템 반도체와 바이오 헬스, 미래차 등 신산업 분야에 2030년까지 정부가 8조4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하고, 혁신 중소·중견 기업에 최대 12조5천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제조업 혁신이 지속적인 동력을 가질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기구에서 “생산비용, 노사문제, 환경 규제와 같은 기업 애로사항을 함께 논의하고 산업안전 강화, 주 52시간 근로제 등 새 제도 도입에 따른 어려움도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연철 기자 sychee@hani.co.kr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보기]
[▶한겨레 정기구독] [▶좀 더 생생한 뉴스, 한겨레 라이브]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