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5당대표 회동, 18일 오후4시 개최…日보복 초당적 논의(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경제보복 조치 초당적 협력 방안 등 논의

뉴스1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18일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3월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오찬 회동. (청와대 제공)2018.3.8/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기호 기자,정연주 기자,이균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이 오는 18일 오후 4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은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박맹우 자유한국당·임재훈 바른미래당·김광수 민주평화당·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이렇게 합의했다.

이들은 "사상 초유의 한일 간의 무역 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하기 위해 여야 5당은 초당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대통령과 청와대 회동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에 따르면 청와대 회동에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처해 나가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청취하고 여야의 초당적인 협력 방안을 비롯해 이외의 현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각당 대표들이 하고 싶은 말씀이 있을 것"이라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제한 없이 말씀을 청취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의제 외에 논의도 열어놓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는 "청와대와 일정, 의제에 대해선 충분히 협의가 됐다"고 덧붙였다.

회동 시간은 2시간으로 결정했지만 일부 연장도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대화가 깊어지거나 넓어지면 시간을 연장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만찬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윤 사무총장도 "식사를 하는 등 좀 편한 분위기보다는 진지하게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논의했다"고 했으며 박맹우 사무총장은 "만찬 시간을 맞춰봤고 시간은 가능할 수 있었으나 워낙 중차대한 국정현안을 논의하는 자리기 때문에 만찬보다는 특별한 시간을 내서 티타임 (형식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회동 배석자로는 각당의 대표 비서실장과 대변인으로 한정했다.

한편 지난 청와대 회동 논의에서 거론됐던 양자회동 등은 이뤄지지 않을 예정이라고 한다.
goodd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