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다스 소송비, MB에 자금 지원 의미"…이학수 또 증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이 오늘(17일) 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다시 나왔습니다. 검찰이 최근 다스의 미국 소송 비용을 삼성 측에서 대납해준 금액이 51억원 더 있다는 것을 발견을 했는데,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전 부회장은 "부탁받은대로 처리하라고 지시했다"고 선선히 인정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이학수 전 부회장은 지난 3월에 이어 두번 째로 증인석에 섰습니다.

처음 증언에서는 다스가 미국에서 벌인 소송비용 68억원을 삼성에서 대신 내줬다는 것을 선선히 인정했습니다.

이후 검찰은 삼성이 대신 내준 돈이 51억원 더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전 부회장은 51억원을 삼성이 내준 것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지원한다는 의미였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습니다.

이 전 부회장은 당시 다스를 대리한 미국 로펌에 소속된 김석한 변호사가 두 번 찾아와 "삼성이 법률 비용을 대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청와대에 소송 문제가 있는데 삼성이 지원해줬으면 좋겠고 이 전 대통령이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는 김 변호사 말을 공개했습니다.

이 전 부회장은 이후 이 요청을 삼성전자 미국 법인이 처리하도록 지시했다고 진술했습니다.

평소 삼성과 친분이 있던 김 변호사의 요청이니 별로 따져보지 않고 원하는 대로 처리해 주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기업이 큰 돈을 내면서 내용과 금액도 확인하지 않고 줬다는 건 상식적이지 않다"며 "믿을 수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송우영, 이주원, 이지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