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저기서 회의했는데” 황교안, 2년 만에 찾은 청와대서 추억담 꺼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회동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부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년 2개월 만에 청와대에 발을 들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청와대 경험을 떠올리는 발언을 내놨다.

황 대표는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를 방문했다. 이날 황 대표는 자신의 제안으로 회동이 성사됐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듯 활발하게 분위기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황 대표는 2년여 만에 청와대를 찾은 것에 대한 감상을 전하기도 했다.

이날 황 대표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통화하는 모습을 지켜보다 “전화통화가 가능한가보죠? 예전에는 안 됐던 것 같은데”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장관과 국무총리를 지낸 황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된 이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2017년 5월9일까지 청와대에서 생활했다. 청와대 내부에 경호상의 이유로 통신이 제한될 때가 있는데 황 대표의 발언은 당시 기억을 떠올린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황 대표는 충무전실의 열린 문 밖을 가리키며 “국무회의를 저 끝에서 했었는데”라며 2년여 전 국무총리 시절 추억에 젖은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들을 만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 대표는 당 대표들과 청와대 참모진이 모인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에게 “가끔 들어오시냐”고 질문하고,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고생이 많으시다”고 인사를 건넸다.

또 황 대표는 생일을 맞은 정동영 대표에게는 “생신이라고 들었다”며 축하했다. 이에 옆에 있던 정의당 심삼정 대표로부터 “생일까지 기억하시고, 평화당만 챙기신다”는 농담을 듣기도 했다.

심 대표의 말을 들은 황 대표는 “세 번째 대표가 되신 것 축하드린다”고 축하인사를 건넸지만, 심 대표로부터 “두 번째입니다”라는 답을 듣고 다소 무안한 표정을 지어 눈길을 끌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