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孫·黃 "강제징용 先배상·後구상권 제안"…文대통령 "어렵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위안부 사례처럼 피해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어"

연합뉴스

청와대에서 발언하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한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미래당 손학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재인 대통령, 자유한국당 황교안,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2019.7.18 scoop@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에서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방안을 놓고 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간에 팽팽한 토론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손 대표는 먼저 한국 정부가 먼저 기금을 만들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이후 일본 측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을 이번 사태의 해법으로 제안했다고 손 대표 측 장진영 비서실장이 밝혔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동의의 뜻을 밝혔다고 장 비서실장이 전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며 '위안부 사례를 보니까 그게 어렵더라'는 취지의 반론을 제기했다고 장 비서실장은 말했다.

그러자 손 대표는 다시 설득에 나섰고 문 대통령은 법률가의 입장에서 심도있는 추가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확히 어떤 의견이 제시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