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여야대표, ‘日 경제보복 대응’ 비상협력기구 설치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 앞서 열린 차담회에서 여야 5당 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 범국가적으로 이번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와 5당이 함께하는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한다는데 합의했다.

이어 “자유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보복”이라고 규정하고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의 회동 이후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발표문을 채택했다.

청와대 및 여야 5당 대변인은 회동 뒤 공동발표문을 공개하면서 “문 대통령과 5당 대표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하여 심도있게 논의했으며, 이런 사항에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내놓은 발표문에는 “(이번 조치는) 한일 양국의 우호적,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데 정부와 여야는 인식을 같이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의 추가적 조치는 한일관계 및 동북아 안보 협력을 위협한다는 것임을 분명히 인식해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회동과 관련 “시종일관 한일 관계 및 무역조치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만난 자리에서 공동발표문까지 발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야당 대표들이 감정적 대응을 해서는 안 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반응은 어땠나’라는 질문과 관련 문 대통령은 “반일 감정은 스스로도 갖고 있지 않다. 또한 그럴 생각도 전혀 없다”라는 언급을 했다고 고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고 대변인은 “이날 회동에서 추경안 통과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